(왼쪽부터) 발리스전송모듈(BMT)의 장치와 안테나. /사진=현대로템
(왼쪽부터) 발리스전송모듈(BTM)의 장치와 안테나. /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이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의 핵심부품인 발리스전송모듈(BTM)의 국산화 개발을 완료 했다고 29일 밝혔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의 운행 위치를 감지하고 열차간 간격을 제어해 충돌사고 방지 및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열차제어시스템에 사용되는 BTM은 열차의 위치정보와 제한속도 등의 지상정보를 수신해주는 열차신호 수신장치다.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부품이다.

기존에 BTM은 2003년 열차 간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동열차방호 신호시스템이 국내에 도입된 이후 전량 수입해왔다. 이에 현대로템은 지난 2017년부터 국산화 개발에 착수해 5년여의 기간을 거쳐 국내 최초로 독자 인증모델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BTM은 해외 경쟁사 제품과 동등한 품질과 성능을 갖췄다. 영하 40도의 저온 테스트까지 마쳐 수입품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다. 또 국제철도안전평가 기관인 영국 리카르도레일로부터 BTM에 대한 안전무결성 기준 최고 등급인 SIL 4를 인증 받았다.

현대로템 측은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차상신호장치 시장규모는 약 5000억원에 달하며 BTM의 국산화를 통해 약 15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연구성과는 열차신호시스템을 국산 기술로 내재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기술종속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고 밝혔다. 이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추가 사업 수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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