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진기 폭발로 6명 부상...잇단 사고로 불안 가중
지역사회 "원자력재난 대비 대책 마련하라" 촉구

대전에서 원자력물질을 취급하는 공공기관의 사고가 잇따르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한전원자력연료는 16일 오후 2시17분께 비관리구역인 부품동에서 집진기 증축을 위한 배관절단작업 도중 글라인딩 스파크에 의해 배관 내 분진발화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로 외부업체 1명과 내부직원 5명 등 모두 6명이 부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후송돼 치료중이다.

16일 오후 2시 22분께 대전 유성구 한전원자력연료 건물 1층에서 배관공사 중이던 집진기가 폭발해 관계자들이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 대전지방경찰청 제공
16일 오후 2시 22분께 대전 유성구 한전원자력연료 건물 1층에서 배관공사 중이던 집진기가 폭발해 관계자들이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 대전지방경찰청 제공

원자력연료의 이날 작업은 집진기 증측을 위한 배관증설 사전작업이었다. 이 집진기는 용접하면서 나오는 부산물인 흄(fumes) 등을 모으는 시설이다. 외부직원은 계약을 맺은 업체의 직원이며 부품동이라 방사선 영향은 없다는 한전원자력원료의 설명이다. 

한전원자력연료는 국내 유일의 원자력연료 설계 및 제조를 수행하는 공기업으로 국내에서 가동 중인 모든 경수로와 중수로 원자력발전소에필요한 원자력연료를 공급하고 있다.

그렇지만 원자력연료의 '방사선 무관'이란 해명에도 시민들의 불안감은 크다. 이에 앞서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잇따라 사건·사고가 터져 원자력시설에 대한 불신감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지난 1월 20일 원자력연구원 내 가연성폐기물처리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초기 대응이 미흡해 1시간 정도 화재를 그대로 방치해 피해가 더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최근 원자력연구원은 방사능 오염 핵폐기물 불법 유출 및 매매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2008년 해체된 공릉동 연구용 원자로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다량의 납과 냉각오염수 2드럼, 전선과 벽돌이 무단 폐기됐고 2009년에는 우라늄 변환 시설 해체 과정에서 나온 구리 전선 5.2t이 고물상에 팔려 나갔으며 화학물질 분리에 사용한 오염된 금 2.4kg은 행방조차 묘연하다.

이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10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해체폐기물 부실관리 의혹에 대해 현안 보고를 받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수립을 주문하기도 했다.

또한 지역시민·사회단체·정당 등으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한전원자력연료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와 관련해 17일 입장문을 내고 "대전은 핵 관련 시설들의 사고와 화재 등으로 공포와 불안에 휩싸여 있다"며 근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입장문에서 "6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한전원자력연료는 방사성구역, 일반공장구역으로 나눠져 있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일상적인 감시와 규제가 전체 범위에 미치지 못한다.  사고가 구역을 나눠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며 전체를 방사선구역으로 설정할 것을 주장했다.

연대는 또 "대전은 핵공단이자 고준위, 중저준위 핵폐기물이 다량 보관돼 있는 사실상 방폐장이지만 대전시와 유성구는 수수방관하며 사실상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있다"며 "최소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주민에게는 신속히 문자나 방송, 주민센터 등을 통해 사고내용, 대처요령, 결과 등을 알리는 재난 메뉴얼이 마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들은 ▲한전원자력연료 폭발사고 정보 공개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연료 등 대전 소재 모든 핵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민간환경감시센터 설립 ▲핵시설 폐쇄 및 이전 ▲핵시설 노동자들의 건강역학 조사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핵시설 안전대책 공약 마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