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말 0.25%인상 뒤 석달 째 동결

기준금리가 1.50%로 동결했다. 경기회복의 불확실성이 가셔지지 않는 상황에서 풀린 돈을 회수할 시점이 아니라는 판단에 따른다.

27일 한은 금통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연 1.50%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1.25%에서 0.25%포인트 올린 뒤 석달 째 동일한 수준을 유지한 셈이다.

금융업계 전반에서는 한국 GM의 철수 논란과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압박 등 금리인상의 대외여건이 녹록치 않았다는 점에서 이번 결정을 이해한다는 시각을 내놨다.

또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전년대비 1.0%로 지난 2016년 8월 이후 17개월만에 최저치를 보였고 1450조원을 웃도는 가계부채에 대한 이자부담 등을 고려할 때 성급히 인상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 될 경우 외국인 자본 유출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단순한 우려로 일출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기자감담회를 통해 “한미 간의 금리가 역전된다 하더라도 당분간은 외국인 증권자금이 대규모로 유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현재 외환보유액도 상당한 수준이고 경상수지도 흑자를 지속하는 등 우리나라의 대외건전성이 상당히 양호하다”며 이같은 내다봤다.

이 총재는 이어 “외국인 채권자금 중 주체를 분류해 보면 장기투자 행태를 보이는 공공자금, 외국 중앙은행, 국제기구 등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점도 자본유출 가능성을 줄이는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이주열 총재는 또 “금리역전으로 자금유출의 압력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과거사례를 볼때 내외금리차 보다는 국제금융시장의 큰 충격이나 일부 신흥국의 경제 불안이 확산된 경우 주로 발생했다는 점에서 차분히 대응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