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위, 양종희 회장 체제 차기 은행장 단독 후보로 추천
지난 2년 성과 우수…”변화·혁신의 역량과 리더십 보여줬다”

차기 국민은행장 단독 후보로 추대돼 1년 연임이 예상되는 이재근 은행장. KB국민은행 제공.
차기 국민은행장 단독 후보로 추대돼 1년 연임이 예상되는 이재근 은행장. KB국민은행 제공.

KB금융지주는 30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개최하고,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로 ‘이재근’ 現 은행장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임기는 KB금융그룹 내 계열사 대표이사의 연임 사례와 동일하게 1년이다.

‘대추위’는 “이재근 은행장이 2022년 취임 이후 코로나19,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비우호적인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지난 2년간 우수한 경영성과를 시현하였고, 구상보다는 실행을 강조하는 리더로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어갈 수 있는 변화ㆍ혁신의 역량 및 리더십 그리고 경영전문성을 보여주었다”고 은행장 후보로의 추천 사유를 밝혔다.

이어 "내년에도 쉽지 않은 경기 전망과 상생금융 구현 등 은행의 중요 현안을 대응하는데 있어서 안정적인 조직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과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경영전략 추진에 중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66년생으로 서울고와 서강대 수학과 및 카이스트 금융공학 석사 출신인 이 후보는 은행과 지주를 오가며 경영기획과 재무총괄 등 핵심 보직을 거쳤다. 2022년 1월 국민은행장에 오르기 전까지 국민은행 영업그룹 대표(이사부행장)을 지냈으며 그룹 주요 안건을 논의하는 회의체 '경영관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했다.

국민은행은 다음달 은행장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후보자를 상대로 심층 인터뷰,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로 추천할 예정이다. 최종 행장 선임은 주주총회에서 결정된다. 연임 임기는 1년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양종희 회장 체제로 접어들었지만 이재근 행장은 일찌감치 연임 대상으로 낙점됐다는 소문이 있었다”며, “여러가지 난제가 산적한 업계 상황에서 비은행, 해외진출, 디지털 전환 등을 추스르기 위해 핵심 자회사인 국민은행의 안정을 택한 인사로 보여진다”고 평가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