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미국·일본 등 3국 심사 통과 가능성↑
"대한항공 독점 강화" 비판 목소리 고조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항공기들이 서있다. 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항공기들이 서있다.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이 2일 오전 임시 이사회를 재개하고 화물사업 분리 매각을 최종 결정하면서 대한항공과의 합병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이날 회사는 이사회를 열고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을 심사하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에 대한항공이 제출할 시정조치안에 동의했다.

앞서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는 지난달 30일 오후 이사회를 개최하고 화물사업 매각 동의를 두고 찬반 논의를 진행했으나 늦은 밤까지 결론을 내지 못했고, 이날 이사회를 재개해 동의로 가결했다.

시정조치안의 골자는 '기업결합 후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으로, 우선 기업결합을 한 뒤 내년 중 화물사업을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등 다른 항공사에 매각해 경쟁 제한 우려를 줄이겠다는 제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사회에 참석한 5명의 이사(사내이사 1명, 사외이사 4명) 중 찬성 3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화물사업 매각 시정조치안 동의가 가결됐다. 이에 따라 이미 지난달 30일 시정조치안을 확정해놨던 대한항공은 이르면 이날 EU 집행위에 시정조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당초 대한항공은 지난달 말까지 EU 집행위에 시정조치안을 내기로 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서 동의 결론이 내려지지 않아 기한 내 제출하지 못했다. 다만 EU 집행위에 양해를 구하고 기한 연장 신청을 하면 이틀 내지 사흘은 제출을 미룰 수 있어 최대한 빠르게 제출하려는 움직임이다.

이번 결과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으로, 3년간 이어져오던 기나긴 합병 준비에 마침표가 찍힐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절차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EU 집행위는 유럽행 화물 운송과 인천-파리 등 4개 여객 노선에서 경쟁 제한 우려가 있다며 시정 조치를 요구한 상태다. 대한항공이 합병 성사를 위해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 조치' 카드를 꺼내든 이유다.

이날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 매각을 결정하면서 EU 집행위의 심사도 통과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미국 법무부(DOJ) 역시 반도체 등 전략자원을 운송하는 항공 화물사업이 독과점이 된다면 안보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며 문제 해결 대안을 제시하도록 요구하고 있는데 이번 결과가 이를 해결해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사의 합병은 14개국 중 11개국의 승인을 받고 현재 미국과 EU, 일본의 심사만을 남겨두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날 화물사업 매각을 비판하는 상황도 전개되고 있어 당분간은 합병을 두고 안팎으로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의 결정에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는 "대한항공 독점 강화, 아시아나항공 해체로 가는 길이 열렸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으로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11대가 사라지고 유럽 핵심 노선 슬롯이 반납될 것"이라며 "항공산업의 핵심 자산이 내팽개쳐지는데 산업은행은 오히려 합병을 압박하고 국토교통부는 대한항공 독점 강화를 방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