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뇨 '슈거플레이션' 유발...내년 라니냐에 '애그플레이션' 우려
농·축·수산업 등은 직접적 피해 예상...해운업, 냉동 창고업 등은 수혜

엘리뇨와 라니냐 등 기상 이변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한 보고서 표지. KB금융연구소 제공.
엘리뇨와 라니냐 등 기상 이변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한 보고서 표지. KB금융연구소 제공.

KB금융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는 가운데, 최근 다시 발생하고 있는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파급 효과를 진단한 '다시 시작된 엘니뇨, 뜨거워지는 지구'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엘니뇨의 발생 과정을 담은 ▲다시 시작된 엘니뇨 ▲과거 엘니뇨가 가져다준 교훈 ▲엘니뇨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향후 엘니뇨 전개 예상 등으로 구성됐다.

‘엘니뇨 현상’이란 적도 부근 태평양 해역에서 무역풍이 잦아들면서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엘니뇨 현상’으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지구 온난화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다.

보고서에서는 올해 발생한 엘니뇨가 슈퍼 엘니뇨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원두와 원당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원당 가격 상승으로 인해 빵, 과자, 음료수 등 설탕을 사용하는 식품 가격이 상승하는 ‘슈거플레이션’(Sugarflation)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게 연구소 전망이다.

또한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기상 이변은 자연재해에 취약한 농업, 축산업, 수산업 등 1차 산업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엘니뇨의 전형적 특징인 따듯한 겨울이 지속되면 겨울 의류와 방한 용품 판매 부진으로 의류 산업이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 엘니뇨 시기 수혜 업종도 있다.

글로벌 곡물 수송량이 증가하면서 곡류, 목재 등을 포장하지 않고 그대로 선창에 싣는 ‘드라이 벌크(dry bulk)’ 관련 해운업이 수혜가 예상된다. 고온 다습한 겨울 날씨로 인해 작물이 부패되는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 냉동 창고 등의 특수 창고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2024년에는 ‘엘니뇨 현상’ 이후 태평양 동쪽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낮은 현상이 지속되는 ‘라니냐 현상’이 발생하여 추운 날씨와 폭설이 이어지고, 이에 따라 곡물가격이 상승하는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도 보고서에 담겼다.

KB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지구 온난화가 일정 수준을 넘어설 경우 지구의 항상성 유지 체계가 무너질 수 있으며, 더 큰 기후 위기가 올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며, “기후변화가 실물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기후 변화에 따른 경기 변동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를 체계화하고, 기후 위기에 대한 선제적 지원방안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KB금융 윤종규 회장 역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KB금융그룹이 기후 변화 등 사회적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이끄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