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올해 국정감사(국감) 개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는 다수의 증인 출석이 이뤄질 전망이다. 제25회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잼버리) 관련 논란과 연관된 GS리테일, 아워홈을 비롯해 산업재해, 본사 갑질 의혹 등이 불거진 기업들이 국감에 불러나갈 전망이다.

21일 국회에 따르면 올해 정기 국정감사는 다음달 10일부터 27일까지 18일간 진행된다. 현재 각 상임위는 국감 증인 신청 명단 접수 마감을 앞두고 국정감사 계획서를 채택하면서 증인 출석과 서류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는 잼버리 파행과 관련돼 참가사인 GS리테일과 아워홈 측 증인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 여성가족부가 잼버리의 주무부처라는 점에서 불거진 논란을 다룰 것으로 보인다.

잼버리에서 편의점을 독점운영한 GS25는 얼음컵 등 일부 제품을 정상가보다 2배 넘게 비싸게 팔았다가 '바가지 논란'을 겪었다. 또 GS25는 잼버리 행사장 내 6개 매점 운영권을 모두 따내는 과정에서 정부 경쟁입찰 등이 아닌 공식후원 입찰사인 아워홈의 자체 선정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돼 오너가인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의 출석 가능성이 제기된다.

아워홈은 지난 3월 제한경쟁입찰 방식으로 잼버리 공식 후원사에 선정돼 식음 서비스를 맡았다. 이 과정에서 곰팡이가 핀 구운 계란이 발견돼 위생 논란에 휘말렸다. 다만 해당 계란을 공급한 업체는 아워홈이 기존 계약을 해온 업체가 아닌 잼버리 조직위원회가 선정한 지역 업체인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시민단체가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을 상대로 식품위생법과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최근 고발하기도 했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아워홈 파주지점에서 일하던 직원이 불량한 위생상태를 본사에 내부고발한 후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는 논란도 제기됐다. 이에 오너가인 구 부회장의 국감 출석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이 기계 끼임 사고로 근로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샤니 제빵공장을 방문한 지난달 이강섭 샤니 대표이사가 정의당 이은주(왼쪽) 의원으로부터 현장 방문 거부에 대한 항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이 기계 끼임 사고로 근로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샤니 제빵공장을 방문한 지난달 이강섭 샤니 대표이사가 정의당 이은주(왼쪽) 의원으로부터 현장 방문 거부에 대한 항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산업재해(산재)가 발생했거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 업체도 국감장으로 소환된다.

코스트코 하남점에서는 지난 6월 카트 주차관리 업무를 수행하던 20대 A씨가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노동단체에서는 A씨의 사망에 온열질환의 영향이 컸다고 본다. 이에 조민수 코스트코 대표의 국감 출석 가능성이 제기된다.

쿠팡 물류센터 근로자들도 체감온도 33도를 넘어도 고용부 가이드라인에 따른 휴게시간이 없다며 파업에 나서기도 했다. 쿠팡은 지난 수년간 물류센터 내 노동안전 열악과 개선을 지적받아왔다. 또 불공정거래, 지배구조 등도 지적받아온 만큼 강한승·박대준 대표와 정종철 쿠팡풀필먼트 대표의 국감 출석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배달애플리케이션 배민의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도 배달라이더 산재 논란으로 국감 증인 목록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가맹점 본사와 가맹지사 간 ‘갑질 논란’도 올해 국감에서 주요 소재로 다룰 예정이다.

본사의 일방적 계약해지, 물품 밀어내기 등의 갑질 의혹을 받는 곽근엽 아디다스코리아 대표이사에 대한 증인 소환 검토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디다스전국점주협의회는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등이 공동주최한 간담회에서 피해사례를 발표하고 올해 국감에 아디다스코리아 측을 증인으로 소환해달라고 요청했다.

영업지사와 일방적 계약해지로 논란이 된 쎈수학, 본사의 과도한 물류마진 폭리 논란이 제기된 투썸플레이스와 떡참 등도 국감 출석 가능성이 높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에 대한 정치권과 산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대형마트 대표들의 국감 출석 가능성도 있다. 최근 대형마트 휴업일에 주변상권 매출도 소폭 감소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의무휴업 폐지와 함께 야간·의무휴업일 배송 금지 규제 폐지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