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글로벌 협력,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성 확산 평가받아
지역별 이사 15석 중 한 자리...KRX 8회 연속 WFE 이사직 유지

WFE 이사에 재선임된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제공=KRX)
WFE 이사에 재선임된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제공=KRX)

한국거래소는 손병두 이사장이 20일(현지시각) 버뮤다에서 개최된 제62차 WFE(세계거래소연맹)총회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대표 이사에 재선임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한국거래소는 ’07년 이래 8회 연속 WFE 이사직 유지에 성공하게 됐다.

세계거래소연맹(World Federation of Exchanges)은 1961년에 설립된 거래소 연합체로 약 80여개의 세계 정규거래소를 대표하는 단체다.

WFE 회원들은 KRX가 글로벌 자본시장 협력, 거래소 산업의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성의 확산 등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WFE 이사회는 연맹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미국, 독일, 홍콩 등 세계 주요거래소 CEO가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지역별 이사 15석(아시아ᆞ태평양(5), 미주(5), 유럽ᆞ아프리카(5)), 의장단 3석 등 총 18석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아·태 지역대표 이사는 이번 총회에서 당선된 한국·일본과 더불어 상해, 홍콩, 인도 거래소다.

향후 KRX는 규제환경의 변화, 기후위기, 디지털 자산 등 글로벌 자본시장의 주요 현안에 대해 아시아의 대표 거래소로서 WFE와 긴밀히 협력해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한다는 입장이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