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정상 오늘 전화회담 일정 조율
일본측 징용피해자 문제 기존 입장 고수 예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교도통신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첫 전화통화를 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두 정상이 이날 전화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통화가 성사되면 지난 4일 기시다 총리의 취임 이후 한일 정상 간의 첫 접촉이 된다.

한일 정상 간 접촉은 지난 6월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총리가 문 대통령과 대면인사를 나눈 것이 마지막이었다.

두 정상은 이번 통화에서 징용피해자 및 위안부 배상 소송 문제 등 양국 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시다 총리는 한일 현안과 관련해 일본 측의 기존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누차 밝혀왔다. 

기시다 총리는 13일 참의원(국회 상원) 답변에서도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국가 간 관계의 기본"이라며 "일한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징용피해자를 의미) 문제에 관해 한국 측이 '일본 측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조기에 내놓도록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종전 입장을 확인했다.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가 1965년의 한일청구권 협정 등으로 모두 해결됐기 때문에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한국 대법원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는 일본 정부의 기존 주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기시다 총리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2월 타결된 한일 간 위안부 합의 당시에 외무상으로서 일본 측 협상을 이끌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