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창립 69주년을 맞아 새로운 패러다임 주도를 강조했다.

김승연 회장은 12일 사내 방송을 통해 공개된 그룹 창립 69주년 기념사에서 현재 상황을 "위기가 일상화된 세상"으로 진단하며 "한화에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역전의 DNA가 있다.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한다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더 발전된 미래로 나가려면 차원이 다른 생각과 행동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사업구조 혁신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경영을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기 위한 화두로 제시했다.

실제 한화는 우주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는 등 사업구조 혁신을 추진 중이다.

기존에 보유한 발사체, 엔진 및 위성 등의 역량에 더해 연구개발과 인수합병(M&A)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달 21일 발사될 예정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엔진을 생산·공급하기도 했다.

한화는 또 수소에너지 산업 분야에서도 가치사슬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고, 미래금융을 이끌 디지털 솔루션과 신사업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화생명은 구독보험을 출시하며 업계 변화를 선도 중이다.

김 회장은 디지털 전환에도 속도를 높일 것을 주문했다.

그는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기업의 유연성을 꼽은 뒤 이를 위해선 디지털 전환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회적 요구보다 더 높은 수준의 지속가능기업이 돼야 한다"는 지향점도 제시했다.

그는 "100년을 영속하는 기업 한화가 되려면 우리의 기준이 지속가능경영의 표준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상반기에 출범한 그룹 및 주요 계열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위원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한화는 지난 9일 창립 69주년을 맞았으며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공식적인 창립기념 행사는 하지 않았다. 대신에 창립 의미를 되새기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10월 한 달간 계열사별로 지속적인 사회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판교 R&D센터 5개 사(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디펜스, 한화테크윈, 한화정밀기계, 한화파워시스템)는 지난 6일부터 이틀간 재사용 가능한 물품을 기증하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