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대의원회의 선관위 해촉 안건 통과시켜
사전투표 30% 넘어서도 결정..사업지연 등 우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는 15일 9년 만에 첫 조합장 임원 선거를 앞둔 서울 한남 3구역 선거가 결국 파행을 맞고 있다. 선거를 관리하는 선거관리위원회가 해체될 위기에 처해서다. 

7일 부동산 및 정비업계에 따르면 한남3구역 조합은 지난 6일 선관위 해촉 안건을 위한 제 29차 대의원회의를 열어 해촉 안건 찬성 64표, 반대 44표로 결국 선관위 해체가 통과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앞서 선관위가 정관 제29조 2항, 구성원 자신과 관련된 사항에서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점을 감안해 전 조합장이 결의한 이사회는 무효라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다.

이후 조합은 이날 오전 대의원회의를 열고 새로운 선관위원 모집 등을 논의하고 11월쯤 다시 선거를 재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같은 조합 결정에 조합원들의 갈등이 더욱 첨예화되고 있다. 이미 오는 15일 있을 조합장 임원 선거를 앞두고 전체 조합원 4000여명 중 30%가 넘는 1152명이 사전에 투표를 했기 때문이다. 조합 대의원회의에서 선관위 해촉 안건이 통과됐기 때문에 1152명의 투표가 사실상 무효가 된 셈이다. 

특히 최근 원활한 조합장 임원 선거를 위해 일부 조합원들이 자발적으로 1억원이 넘는 선거진행 자금을 모집한 상황이다. 

한남3구역의 한 조합원은 “이번 사태는 갑자기 심판을 바꿔 경기를 다시 치르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선관위 해체로 인해 사업 지연 등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조합에선 새로운 선관위 구성되는 대로 11월에 선거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내년에 대선과 지방선거 등이 있어 용산구에 선거관리 위탁을 맡길 경우 빨라야 하반기에나 관리업무를 맡을 수 있어 사업 지연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