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재단 ‘황당 왜곡’... "명예훼손 고소 위해 법률 조언 받고 있다"

'님을 위한 행진곡'이 김일성을 찬양하고 사회주의 혁명을 추구하는 노래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노랫말을 지었던 소설가 황석영 씨 등이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8일, 5·18 기념재단은 작년 11월 출간된 ‘님을 위한 행진곡 국가행사 기념곡 지정에 대한 찬반토론자료’의 저자인 필명 김대령이라는 재미사학자를 노랫말을 지었던 소설가 황석영 씨 등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기 위한 법률 조언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432쪽짜리 단행본으로 시중 서점에 유통된 찬반 토론 자료는 '김대령'이라는 필명으로 자신을 재미사학자라고 밝힌 인물이 집필했다. 김대령은 저서를 통해 '님을 위한 행진곡'의 제목에서 '님'을 지칭하는 실제 대상이 북한의 김일성 전 주석이며 '새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라는 가사는 사회주의 혁명의 완수를 뜻한다고 주장했다.

또 ‘임을 위한 행진곡’의 주인공인 윤상원 열사는 남조선민족해방전선준비위원회(남민전)라는 자생 간첩단의 조직원이며 군인을 살해하고 수류탄으로 자폭한 인물이어서 추모의 대상이 될 수 없고, 황석영씨가 김일성의 장학생이자 북한의 지령으로 프로파간다(선전전) 임무를 수행한 간첩이라고 주장하였다.

더 나아가 '5·18 마지막 수배자' 고(故) 윤한봉 전 민족미래연구소장은 '박정희 암살단'의 일원이자 남민전 상급자로, 1994년 타계한 김남주 시인은 광주교도소를 습격한 시민군에 의해 풀려난 빨치산이라고 이 책은 밝혔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지난 1981년 소설가 황석영이 광주시 북구 운암동 자택에서 백기완 선생의 시 ‘묏비나리’를 개사하고 전남대 학생이었던 작곡가 김종률이 곡을 붙인 것으로, 윤상원·박기순 열사의 영혼 결혼식을 위해 만들어진 노래다.

총 8장으로 구성된 김대령의 책은 '님을 위한 행진곡' 뿐만 아니라 5·18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1980년 5월 당시 영정사진을 들고 있는 모습이 촬영된 '꼬마 상주(喪主)'의 아버지 고(故) 조사천 씨를 저격한 사람은 계엄군이 아니라 시민이며, 1980년 5월 27일 새벽 옛 전남도청에서 오발과 자폭으로 숨진 3명을 제외한 희생자 전부가 시민군의 무차별 총격에 사망했다는 증언이 이 책에 실렸다.

이명박 정권 때, 국가보훈처가 참여정부 때의 태도를 180도 바꾸어 공식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외”시킨다며, 대신 ‘방아타령’을 부르려 했던 적도 있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공식정부 행사에서 퇴출시키기 위한 수구보수세력의 준동이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일어났는데, 김대령의 주장은 그 완결판이나 다름없어 보인다.

이에 대해 기념재단은 "5·18 전반에 대한 잘못된 사실이 기술된 채 출간된 책에 대한 법적 대처에 나설 방침이다"며 "당사자들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 적용 등이 가능한 지 법률적 검토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사진=뉴시스>님을 위한 행진곡 공식 기념곡 지정 요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