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위로 먹구름이 보이고 있다. 뉴시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지난달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이 국회를 통과한 뒤에도 포스코 포항제철소 등 산업 현장에서 노동자들의 산재 피해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여야 합의로 오는 22일 산업재해 발생 기업을 출석시켜 '산업재해 청문회'를 열기로 확정했다.

환노위는 출석 대상 기업 선정을 위해 8일 전체회의를 열어 의결한 뒤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에 포스코·CJ대한통운·쿠팡 등 9개 기업 대표이사를 증인 및 참고인으로 채택했다.

산재 청문회 논의는 환노위 야당 간사인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일 "중대재해 발생 기업의 경영 책임자를 환노위 전체회의에 출석시키겠다"고 제안한 데서 시작됐다.

임 의원은 상임위 전체회의 업무보고에서 책임 기업들에게 원인과 대책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산재 청문회를 열어 제대로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임 의원이 수락하면서 논의가 본격화됐다.

국민의힘은 최근 1년간 중대 사망 사고가 발생한 산재 사업장을 부르자는 입장이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기준의 모호성을 들며 난색으로 표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민주당은 기업을 업종별로 분류하고 사고 발생 기한을 최근 2년으로 늘리는 안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이번 산재 청문회에는 우선 건설업종에선 GS건설 우무현, 포스코건설 한성희, 현대건설 이원우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다음으로 택배업종에서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노트먼 조셉 네이든, CJ대한통운 박근희, 롯데글로벌로지스 박찬복 대표이사가 채택했다.

제조업종에선 포스코 최정우, LG디스플레이 정호영, 현대중공업 한영석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참고인으로 서광종합개발 이정익 대표이사가 채택됐다.

환노위는 최근 2년간 산업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한 기업을 분석해 증인 대상을 추렸으며, 논의 대상에 올랐던 현대자동차, 한진택배 등은 이번 출석 증인 목록에서 제외됐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업계에서는 최근 사망사고가 이어진 포스코에 집중포화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는 협력사 직원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8일 오전 포항제철소 원료부두에서 언로더를 정비하던 협력업체 직원이 설비에 몸이 끼는 사고가 발생해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사망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선 산소배관 밸브를 조작하던 중 대형 폭발로 노동자 3명이 숨졌다. 다음달 9일에는 포항제철소에서 하청업체 직원이 부식된 배관 파손으로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런 점을 의식해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올해 모든 경영활동의 최우선에 ‘안전’을 강조했지만, 잇단 노동자 사망사고로 인한 논란이 불거지면서 이번 산재 청문회에서 최 회장을 둘러싼 공방이 집중 조명될 것으로 보인다. 

환노위는 산재 청문회에서 2018년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했지만 여전히 발생하는 산재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제 산업현장의 상황을 파악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지난 산재에 대한 질책보다는 향후 산재에 대한 기업 차원의 예방책을 점검하고, 관련 프로그램 마련을 요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