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노동자들이 물품을 옮기고 있다.
서울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노동자들이 물품을 옮기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이 29일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도출된 잠정 합의안에 찬성하며 총파업을 철회했다. 조합원 투표율은 89%, 찬성률은 86%였으며, 이날부터 시작한 파업에 참석한 이들은 주말인 30일부터 업무에 복귀한다.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27일 21일 발표된 사회적 합의기구 1차 합의안의 ‘분류 작업 택배사 책임’에 대한 문구 해석을 놓고 택배사 측과 충돌하며 2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28일 더불어민주당이 노사 중재에 나서며 당일 저녁 잠정 합의안을 도출해 냈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오전 전체 조합원 총회를 열고 노조와 택배사, 국토교통부, 국회 등이 전날 도출한 잠정합의안을 투표에 부친 결과 투표율 89%에 찬성률 86%로 가결했다. 이들은 "잠정합의안이 추인됨에 따라 파업을 종료하고 30일부터 업무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안은 1차 사회적 합의와 달리 민간 택배사들이 직접 참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택배노조는 "1차 사회적 합의문에서 택배사가 파기했던 부분에 대한 합의를 이뤄냈다"며 "택배현장의 과로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거대한 흐름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21일 타결된 1차 사회적 합의에는 한국통합물류협회가 CJ대한통운·롯데택배·한진택배 등 주요 택배사들을 대표해 참여했지만, 이번 합의안 마련엔 각 택배사 임원들이 직접 서명함해 택배노조가 파업 철회 조건으로 내세웠던 강제성 있는 노사협약 체결을 이뤄냈다.

아울러 지난해 택배사들이 분류작업에 투입하기로 한 인력의 투입 완료 시기를 다음달 4일로 확정지었으며, 실제 투입현황을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확인하고 조사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택배와 한진택배는 분류작업 인력 투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 터미널에 집중 배치하고 모니터링하는 시범사업도 벌인다.

더불어 오는 5월까지 택배가격 논의를 마무리지은 후, 불가피하게 분류작업을 하는 택배노동자들에겐 최저임금 이상을 지불할 계획이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조연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들의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26일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조연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들의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