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통합작업이 본격화 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정관 변경이 주주총회에서 가결됐다고 6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날 오전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유상증자를 위한 주식 총수 정관 일부 개정안을 의결했다. 정관 제5조 2항에 명시된 주식 총수는 2억5000만주에서 7억주로 변경됐다.

이날 임시주총에서는 의결권 있는 주식의 총수 1억 7532만466주 가운데 55.73%인 9772만2790주가 출석했고, 69.98%가 찬성했다.

앞서 발행된 보통주 1억7420만주에 유상증자로 1억7360만주의 신주가 발행되면 대한항공 주식 총수는 3억5000만주로 증가한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오는 3월 예정된 2조5000억원 수준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예정대로 진행할 수 있다. 회사는 기업결합신고가 완료되는 3월 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지분의 60%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하는 2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하기 위해선 정관에 규정된 주식 총수 한도를 늘려야 했다. 정관 변경은 특별 결의 사안으로 주주총회 참석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과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하는 식이다. 

대한항공 지분은 최대 주주인 한진칼과 특수관계인이 31.13%,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8.11%를 보유하고 있다. 이 외에 대한항공 우리사주(6.39%), 크레딧스위스(3.75%)이 주요 주주다.

대한항공의 이번 유상증자에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전날 반대 입장을 표했지만, 이날 변경안 가결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본격화 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전날 '제1차 전문위원회'를 열어 "정관 변경의 내용은 발행 예정 주식 수를 확대하는 것이나 (사실상)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된 것으로, 인수에 따른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위원회 회의에서는 정관 변경 찬반 여부를 놓고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대한항공의 수익 증대, 비용 효율성 제고 등 시너지 효과, 국내 항공 서비스의 독점적 지위 확보를 통한 국제적 경쟁력 강화 등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긍정적 의견이 제시됐던 것으로 전해진다.

반대로 인수 계약 체결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사 없이 인수를 결정한 점, 아시아나항공의 귀책 사유를 계약 해제 사유로 규정하지 않아 계약 내용이 대한항공에 불리할 수 있는 점 등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다는 점이 부정적 의견으로 나왔다.

위원회는 수차례 논의를 거쳐 표결한 결과 반대 의견이 우세해 최종적으로 반대키로 결정했다.

이번 주총에서 국민연금과 함께 소액 주주 일부도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이날 주총에서 정관 변경이 가결되면서 일단락됐다.

대한항공은 3월까지 통합계획안(PMI) 수립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획·재무·여객·화물 등 분야별 워킹그룹으로 이뤄진 인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