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반발에 한 발 후퇴...'반성 전제 사면'으로 선회
대권주자 존재감 다지기...'화합형 리더십' 이미지 부각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낙연 대표가 최근 언급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이 당 안팎에서 파문이 확산되자 수습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 대표의 본심은 여전히 '사면론'에 머물고 있다는 분석도 나옴에 따라 그 의도가 다분히 계산된 대권가도 플랜 중 하나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언론사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적절한 시기에 대통령께 사면을 건의하겠다"다고 밝혀 여권 내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그러자 이 대표는 "당원의 뜻을 존중하겠다"며 표면상 한 발 물러섰고 민주당 지도부는 사면 논의를 사실상 재론하지 않기로 중지를 모았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표는 4일 오전 최고위원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은 발언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자신의 사면론이 '무조건적인 사면이 아닌 사회적 여건이 마련될 때의 사면'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다수의 최고위원들은 당원과 국민과의 공감대 형성과 두 전직 대통령의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며 부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반발은 당 소속 의원들을 넘어 당원과 지지층에까지 확산된 상황이다. 김용민 의원은 이날 "전두환, 노태우 사면하고 11년 뒤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을 잃었다"며 사면 불가 입장을 강력히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정청래 의원은 지난 2일 자신의 SNS에서 "용서와 관용은 가해자의 몫도 정부의 몫도 아니다. 오로지 피해자와 국민의 몫"이라며 "탄핵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이 용서할 마음도 용서할 준비도 되어있지 않고 그럴 생각조차 해 본 적이 없다"며 반대의 뜻을 명백히 밝혔다.

박주민 의원도 "누구를, 그리고 무엇을 위한 것인지…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발했고, 김남국 의원도 "촛불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원 게시판과 친여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심지어 이 대표의 사퇴 요구까지 나오고 있다. 일부 당원은 탈당까지 언급하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가 무산되면서 정부여당의 검찰개혁에 힘을 실어주자는 취지로 '입당 러시'까지 일어났던 것과는 다른 풍경이다. 

반면 사면론에 반색했던 야권은 민주당의 이같은 입장에 다시 비판 기조로 돌아섰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중차대한 사면 문제를 던졌다가 당내 반발에 다시 주워 담는 모습이 가관이다. 벌써 레임덕이 온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이날 C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민주당의 '반성을 전제로 한 사면' 입장에 대해 "시중의 잡범들에게나 하는 얘기"라며 "내보내 주려면 곱게 내보내 주는 거지 무슨 소리냐"고 비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불리는 이정현 전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정권만을 위해 박 전 대통령을 거듭 희생물로 삼는 정치 쇼는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돌발적으로 사면론을 꺼낸 이유가 대선 주자로서의 변별성을 부각해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호남 지지층에 대한 의존과 친문 눈치보기에서 벗어나 '화합형 리더'로서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라는 것이다. 

한편,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 판결은 오는 14일로 예정돼 있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최종 형기가 확정될 경우 이 대표가 물꼬를 튼 사면론이 정치권의 주요 화두로 부각될 가능성이 전망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