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EV 화재 등 결함신고 급증
코나EV 화재 원인 규명 올해 넘길 전망
외부 민간시설서 조사…전문인력 절실

10월 17일 오전 3시 40분께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주차장에 세워진 코나 전기차(EV)에서 배터리 충전 중 불이 났다. 연합뉴스
지난 10월 17일 오전 3시 40분께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주차장에 세워진 코나 전기차(EV)에서 배터리 충전 중 불이 났다.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이들 차량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고 신고한 건수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EV’에서 수차례 화재가 발생하면서 소비자의 불안감이 커진 가운데 친환경차의 결함 조사를 담당할 전문 인력 보강이 시급하다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28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는 13만1923대로 2016년 말(1만855대)과 비교하면 약 12배로 증가했다. 그러나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결함 신고도 함께 늘고 있다.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전기차 결함 신고는 올해 1∼11월 276건으로 2016년(6건)과 비교하면 46배로 증가했다.

정부는 한국형 뉴딜 정책인 '그린 뉴딜'을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보급을 추진 중이나 이를 뒷받침하는 장비와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비록 BMW 화재 사태를 계기로 리콜(시정조치)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인력과 예산도 확대됐으나, 미래차 핵심 기술에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형 자동차조기경보제' 도입 등으로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업무량이 급격히 늘어난 데다, 조사 장비와 인력이 내연기관 위주로 구성된 것이 현실이다.

실제 코나EV 화재와 관련 결함조사가 늦어지는 데는 장비 문제도 영향이 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따르면 코나EV는 출시 첫 해 3건의 배터리 화재 사고가 있었고 올해까지 15건이 넘는 사고를 일으켜 안전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배터리 문제를 인지한 현대차가 코나EV의 BMS(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를 업데이트했으나 리콜 후에 차가 먹통이 되는 현상마저 벌어졌다.

여기에 코나EV의 전자식 브레이크 결함 논란이 터져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도 원인 규명에 나섰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8일 코나EV를 비롯한 현대·기아차 4개 차종 5만2759대를 전자식 브레이크 결함을 이유로 리콜한다고 밝힌 상황이다.

배터리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선 방폭 실험실 등이 필요하나 현재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런 시설을 갖추지 못해 외부 시설에서 실험을 진행해야 한다.

현대자동차 코나 EV
현대자동차 코나 EV

국토부는 코나EV 화재 원인을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아직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진 않아, 현대차와 배터리 제작사인 LG화학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배터리 분리막 손상으로 화재가 발생했을 개연성이 크다고 보고 화재 발생 메커니즘을 재현하는 시험을 진행 중인데, 이를 외부 민간기관에서 진행해야 해 원하는 시간만큼 조사를 진행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따른 결함 검사 수요를 맞추기 위해 390억원을 들여 광주에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공사는 내년 10월 완료 예정이다.

부품인증센터에는 방폭 시설을 갖춘 배터리 전문동이 구축돼 실차 테스트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내년 하반기부터 부품인증센터가 가동된다고 해도 인력 확보가 숙제로 남는다.

공단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관련 인력은 38명으로 이 가운데 기계·자동차공학 전공이 29명으로 가장 많다. 전기·전자 전공은 4명, 기타 5명이다.

특히 코나EV 등 차량 화재 관련 조사 인력은 3명에 불과하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코나EV 화재 원인을 신속하게 밝히기 위해 제작결함 조사 인력 13명을 추가 투입했으나, 여전히 전기차 배터리 및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전문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는 배터리 관련 전문 인력 확보가 어렵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또 당초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던 코나EV 화재에 대한 원인 분석 결과는 해를 넘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정책의 성공을 위해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 해소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