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성자 위주 공매도, 폐지까지 언급
이번 제재로 증권사 공매도 절반으로 줄게돼
금융위 "불법공매도 적발해 시장신뢰 높일것"

개인투자자(개미)들이 불법 공매도가 자주 일어난다고 비판해왔던 ‘시장조성자(증권사)’ 제도가 대폭 바뀐다. 연합뉴스
개인투자자(개미)들이 불법 공매도가 자주 일어난다고 비판해왔던 ‘시장조성자(증권사)’ 제도가 대폭 바뀐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개인투자자(개미)들이 불법 공매도가 자주 일어난다고 비판해왔던 ‘시장조성자(증권사)’ 제도가 대폭 바뀐다. 시장조성자의 공매도 물량이 현재의 절반 가까이로 줄어들고 점검주기도 1개월로 단축된다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최근 ‘시장조성자 제도 개선 및 불법 공매도 적발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개미들로부터 불법 공매도에 대한 약한 처벌, 실효성 있는 적발·감시 체계의 부재, 시장조성자 제도 남용 등에 대한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언급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거래소는 2017년 1월~2020년 6월 시장조성자의 공매도 규제 준수 여부를 특별 감리한 결과 무차입 공매도 및 업틱룰 위반 의심 사례가 수건 적발됐다고 밝혔다.

우선 시장조성자의 공매도를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

시장조성자는 매수·매도 양방향에 촘촘한 호가를 제시해 투자자들의 원활한 거래를 돕는 역할을 한다. 현재 증권사 22곳이 시장조성자로 지정돼있다.

이들은 주식 선물 매수 호가를 제출해 체결되면 이를 헤지(위험 회피)하기 위해 주식 현물을 같은 수량으로 매도해야 하므로 공매도 전략을 활용하게 된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시장조성자가 자의적인 호가 제출을 통해 주가를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거나 위험 관리(포지션 중립) 목적을 벗어난 공매도를 일으킨다는 의심을 제기해왔다.

이에 금융당국은 공매도 비중이 높은 미니코스피200(코스피200 선물·옵션과 기초자산은 동일하지만 계약당 거래금액이 1/5로 축소) 선물·옵션 시장조성자의 현물 주식시장에서의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현물 주식 이외에 코스피200선물·옵션 등 다른 헤지 수단을 활용하라는 취지다.

금융위는 이를 통해 시장조성자의 공매도가 현재보다 42%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공매도
공매도

주식시장 시장조성자의 업틱룰(공매도에 따른 가격 하락 방지를 위해 직전 가격 이하로 공매도 호가 제출을 금지하는 제도) 예외 조항도 폐지한다. 시장조성자의 경우 면제되는 규제였으나 앞으로는 업틱룰에 적용받게 된다.

예를 들어 A주식의 직전가가 5만원이라면 공매도 호가는 5만100원, 5만150원 등으로 5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으로만 제출이 가능하다. 시장조성자는 이러한 업틱룰 예외가 허용됐으나 앞으로는 업틱룰을 지켜야만 한다.

시장조성자 제도를 본래 취지에 맞게 저유동성 종목 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안들도 포함됐다.

일정 수준 이상의 유동성이 확보되는 경우 시장조성 대상 종목에서 제외하는 '시장조성 대상 종목 졸업 제도'를 도입하고, 시장조성자의 유동성 하위 종목 참여를 의무화한다.

아울러 종목별 시장조성 계약 현황 등 상세정보를 공개하고, 시장조성 거래내역을 주기적으로 공시하는 등 제도 투명성도 강화한다.

금융위는 다음해 2월까지 불법 공매도 적발 시스템을 구축해 다음해 3월로 예정된 공매도 재개 시부터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실시간으로 종목별 공매도 호가만 구분·표시되는 시스템을 마련하게 된다.

이후 다음해 3분기까지 장중 시장 정체의 공매도 규모 및 상위종목 등이 실시간 집계되는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도 개발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얻은 정보와 여타 거래정보를 연계·대조해 불법공매도 의심거래 적발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러한 시스템은 불법 공매도를 사후 적발해내기 위한 목적에 가깝다. 금융위는 본래 무차입 공매도 등 이상 거래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검토했으나 현실적으로 구현이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불법 공매도 여부를 확인하는 점검 주기도 대폭 축소된다.

현재는 공매도 거래자가 매도 주문을 내면 2거래일 후 증권사가 주식 입고 여부를 확인해 미입고 시 거래소에 통보하고, 거래소가 6개월마다 불법 공매도 여부를 확인해왔다. 앞으로 점검 주기는 1개월로 줄어든다.

불법 공매도 적발의 사각지대로 지적됐던 미소유 주식 당일 매도·매수 주문을 구분해낼 수 있는 기법도 개발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증권사가 거래소에 호가를 제출할 때 관련 정보를 일반매도, 차입공매도, 기타매도 등으로 구체적인 정보를 표기하는 식이다.

금융위원회는 “공매도 거래 정보를 별도로 수집한 대량매매·대차거래 등 다른 거래정보와 연계·대조해서 불법공매도 의심 거래 적발에 활용해 시장의 신뢰를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