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와 방역조치로 감염규모 줄일수 있어"
"백신 제약사 3곳중 2곳, 연말까지 계약 목표"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최근 급증 추세인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이어질 경우 하루에 최대 1천200명의 확진자가 나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어제 기준으로 감염 재생산지수를 1.28 정도로 보고 있는데 이를 토대로 환자 수를 추계해보면 950명에서 1천200명 사이의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감염 재생산지수란 확진자 1명이 감염시킬수 있는 주변 인물의 명수를 말한다. 예를들어, 지수가 1.28이라면 확진자 1명이 1.28명을 감염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 본부장은 또한 전날 신규 확진자가 처음으로 1천명을 넘어선 것에 대해 "1차, 2차 유행과는 다른 양상이며 코로나19 유행이 발생한 이래 최고의 위기 상황"이라고 우려하고, "10개월 이상 누적돼 온 지역사회내 경증이나 무증상 감염자들이 감염원으로 작용해서 일상 상황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정 본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대한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 다양한 방역 조치를 통해 확진자 수 증가를 억제할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정 본부장은 "거리두기에 대한 실천과 방역 조치로서 역학조사, 접촉자 관리 등을 통해 'n차 전파'를 차단할 경우에는 보다 훨씬 더 줄일 수 있는 여지가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 어느 때보다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사람 간 접촉의 기회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직장, 학교, 종교시설 등 장소와 상황을 불문하고 실내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마스크를 벗는 상황을 최소화해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한편 정 본부장은 백신 구매에 관련해서는 "적어도 2곳 정도 이상은 연말까지 계약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 계약서에 대한 검토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총 4천4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한다는 목표 아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존슨앤존슨-얀센, 모더나 등 총 4개사와 선구매를 합의한 바 있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와는 계약이 완료됐고, 화이자, 존슨앤드존슨-얀센, 모더나와는 구매 및 공급 확정서를 통해 물량을 확정한 상황이다.

정 본부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국내 생산이기도 하고, 또 공급 시기 면에서도 가장 빠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다른 백신들도 공급 시기에 대해서는 계속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치료제 개발에 대해서는 "현재 임상 2상이 끝나고 자료를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마 개발 일정이 제일 빠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