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EV, 국내외서 잇단 화재 발생으로 곤혹
국토부, 코나EV 브레이크 결함에 리콜 조치
코나EV 차주, 집단소송에 품질 신뢰성 타격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사진 중앙)이 지난 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로 이동 중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신용수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 중앙)이 지난 7월 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로 이동 중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체제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는 전기차 모델 ‘코나EV’가 품질 신뢰성에 약점을 보이고 있다. 국내외에서 코나EV에서 잇단 화재가 발생한데 이어 이번에는 브레이크 결함 문제가 발견돼 리콜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와 기아차 등 국내외 자동차 제작·수입사 6곳에서 판매한 47개 차종 8만265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8일 밝혔다.

특히 현대·기아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EV 등 4개 차종 5만2759대에서는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결함이 발견됐다. 이에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 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져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와 관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따르면 코나EV와 하이브리드에 대한 브레이크 결함 신고 건수는 지난해 4건에서 올해 15건으로 늘어났다.

지난달 23일 전기차 동호회 카페에는 내리막길을 주행 중이던 코나EV의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 일부러 차량을 옹벽에 충돌시켜 멈출 수밖에 없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자동차안전연구원과 현대차는 코나EV의 브레이크에 대한 정밀조사에 나서고 있다.

문제는 앞서 코나EV의 대규모 리콜 조치가 거의 마무리된 상황에서 또다시 리콜을 하게 됐다는 점이다.

현대차는 2017년 9월 29일부터 올해 3월 13일까지 제작된 코나EV의 BMS(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를 업데이트한 뒤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즉시 교체해 주겠다는 방침을 발표하고 리콜에 들어갔다. 이는 국내외에서 코나EV 차량 화재 사고가 연이어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기준으로 코나EV는 해외에서만 그간 총 4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총 9건이다.

현재까지 파악된 코나EV의 화재 원인은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이다. 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 조사 결과 제조 공정상 품질 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으로 불이 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다만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으며, 배터리 불량이라고 할 수 없다"고 즉각 반박해 화재 원인을 둘러싼 공방은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 10월 17일 오전 3시 40분께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주차장에 세워진 코나 전기차(EV)에서 배터리 충전 중 불이 난 모습. 연합뉴스
지난 10월 17일 오전 3시 40분께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주차장에 세워진 코나 전기차(EV)에서 배터리 충전 중 불이 난 모습. 

 

지난달 22일 기준으로 리콜 대상 코나EV 2만5564대 중 90% 이상에 대한 리콜 조치가 완료된 상태다.

그러나 리콜 후에도 소비자들의 불만은 끊이지 않고 있다. 네이버 카페 '전기차 동호회'에는 리콜 조치 이후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운행 불능 상태가 됐다는 글들이 올라오며 일명 '벽돌차' 논란이 일기도 했다.

또 BMS 업데이트 이후 배터리 충전시 안전성을 검사하는 로직을 강화하면서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졌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코나EV를 둘러싼 논란은 최근 집단소송으로까지 번졌다.

코나EV 소유주 173명은 현대차를 상대로 손해 배상을 청구하는 소장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접수했다.

소송을 대리한 법무법인 정세에 따르면 차주들은 코나 EV의 구매 계약을 해제하거나 취소할 경우 현대차 측이 구매 대금을 환불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배터리의 안전성은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이유에서다.

구매 계약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에는 배터리팩을 포함한 배터리시스템어셈블리(BSA) 전체를 무상으로 교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소유주들은 BMS 업데이트로는 배터리 화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업데이트 후 문제가 있으면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리콜 대상 차량의 배터리를 일괄 교체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중고차 가격 등 차량 가치 하락과 리콜 이후 충전 시간이 늘어나며 발생한 사용상의 불편에 따른 손해를 배상하고, 차주들이 겪은 정신적 피해를 보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법무법인 정세에 따르면 차주들은 1인당 800만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하고 있고, 변론 과정에서 금액은 더욱 커질 수도 있다.

실제로 전기차 동호회 카페의 2차 집단소송 청구인단 모집 게시글에는 소송 참여를 희망한다는 댓글들이 줄을 잇고 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코나EV 화재 논란에 대해 서둘러 자발적 리콜에 나선 것은 품질과 안전성 논란을 조기에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한다. 정의선 회장도 다음해를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선언한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