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 측근 사망...민주당 찬물 끼얹은 듯
대선주자 지지율 16%...이재명에도 밀려
잇따른 악재에도 개혁 드라이브..."공수처법 9일까지 처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어대낙(어차피 대통령은 이낙연)'. 불과 몇 개월 전만 하더라도 당연시 되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대세론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40%가 넘었던 이 대표의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은 연말에 가까워질수록 추락을 거듭, 급기야 10%대로 떨어지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1위 자리를 물려줬다.

한국갤럽이 지난 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이 대표는 16%를 기록해 이 지사(20%)에 4%차로 밀렸다. 3위인 윤석열 검찰총장(13%)과의 차이는 불과 3%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갤럽 조사 기준으로 올해 7월까지는 20%대 중반을 유지하던 이 대표의 지지율이 급기야 올해 최저치까지 떨어진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측근인 이모 비서실 부실장이 검찰 조사과정에서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비보마저 전해져 악재가 거듭되는 모습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의 세대결 양상도 달갑지 않은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추 장관의 윤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명령이 법원의 '정지' 판결로 브레이크가 걸린 상황에다 검찰 내부에서의 반발 기세도 점점 드세지고 있다. 주요 보수언론도 추 장관의 검착개혁 드라이브에 맹공을 퍼붓고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거대여당의 수장인 이 대표가 이러한 삼중고를 어떻게 넘을지에 따라 향후 대선주자 입지가 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주당 모 의원은 "지금이야말로 이 대표가 리더십을 발휘하고 정국 해법을 제시하면서 돌파력을 보여줘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 대표는 고위공직자수사처법 개정안 등의 개혁 입법을 정기국회가 종료하기 전까지 처리하겠다며 의지를 밝히고 있다.

공수처의 정상가동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더이상 검찰의 막강한 저항과 야당의 공세에 밀릴 수 없다는 판단인 것이다.

이 대표는 4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는 기필코 공수처를 출범시켜 검찰에 대한 최소한의 민주적 통제를 제도화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이 대표는 "검찰개혁을 둘러싸고 갈등이 계속된다. 그것이 검찰개혁의 대의마저 가리게 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검찰개혁의 대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검찰개혁은 지금도 저항받고 있다. 지금의 갈등도 개혁과 저항의 싸움"이라며 "오랜 세월 검찰개혁이 저항으로 좌절했지만, 더는 좌절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민주당은 공수처법 개정안을 오는 9일까지 본회의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과반을 차지한 여당이 더이상 무력한 모습이 아닌 정면돌파를 통해 정국 주도권을 확실히 거머쥐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지도부도 이 대표를 지원하며 야당에 대한 날을 세우고 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공수처·검찰·경찰의 상호 견제화 시스템을 이뤄 인권침해를 차단하고 비리와 유착의 끈을 끊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에 대한 민주당 의원들의 비판 발언도 점점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일하는 국회법, 이해충돌방지법, 공수처법, 경찰법, 국가정보원법 등의 개혁입법에 매진해야 한다"며 개혁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한편, 야권은 이 대표 측근 사망에 애도를 밝히면서도 고인의 비리 의혹을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진상규명과 함께 법제사법위에 계류 중인 '라임·옵티머스옵티머스 특검'의 관철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당사자이기도 한 민주당과 검찰은 왜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났는지, 국민이 납득하도록 내용과 절차를 명명백백히 밝히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