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청탁받은 브로커는 불구속 송치, 맥쿼리측 인사는 입건도 안돼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광주·전남=차정준 선임기자] 경찰이 '봐주기 의혹'이 불거진 광주 제2순환도로 1구간 사업 재구조화 협상 과정에 대한 재수사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관계자는 4일 언론을 통해 "광주 제2순환도로 1구간 협상과 관련, 재수사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의 이번 재주사 방침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의원(광주 북구을)의 폭로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22일 광주시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제 2순환도로 1구간 사업시행사의 지분 100%를 가진 다국적 투자회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맥쿼리)'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의원은 23일 이어진 광주지방경찰청 국정감사에서도 김교태 청장에게 같은 문제점을 지적하며 "광주순환도로 사업 재구조화 협상은 맥쿼리 청탁을 받은 브로커의 농간"이라며 광주경찰청의 수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 의원은 "경찰의 부실 축소 수사로 인해 광주시와 맥쿼리 간 협상이 졸속으로 이뤄졌다"며 "맥쿼리측 인사들이 불법 로비를 한 정황이 뚜렷함에도 경찰 수사망을 피해간 만큼 재수사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김 청장은 "사업 관계자가 브로커에 돈을 제공한 것에 대한 처벌 조항이 없었다"며 "다시 살펴보고 단서가 발견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맥쿼리는 광주시와 본격적인 협상이 시작되기 이전인 지난 2016년 1월 자사에게 불리한 강모 회계사를 협상단에게 배제해 줄 것을 브로커 김모씨에게 청탁했다.

강모 회계사가 배제된 이후 맥쿼리는 당시 자회사인 시행사를 통해 30억원에 달하는 통행료수납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브로커 김모씨 덕으로 유리한 협상안을 이끌어내자 김씨의 동생이 자금을 관리하는 '페이퍼 컴퍼니'로 5억여원이 송금됐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경찰청은 김씨와 김씨 동생만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불구속 송치하는데 그쳤고, 맥쿼리측 인사들은 입건조차 하지 않았다.

이형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을) /사진=연합뉴스
이형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을)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