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16명 아직도 다주택...당 소속 지자체장·지방의원 전수조사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집권여당 책임 보여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정부여당이 다주택 보유 고위공직자와 의원들에게 실거주 외 주택을 처분할 것을 당부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아직도 다주택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는 해당 의원들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실거주 주택외 나머지 주택을 처분할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다주택 문제를 해소하지 않을 경우 이후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민주당 윤리감찰단이 4일 밝힌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31일까지 당 소속 의원 174명 중 다주택자는 38명으로 이중 다주택이 해소된 의원은 22명이었다. 아직 16명이 다주택자인 것이다. 

이들 16명은 부모님 등 가족 거주, 농가 주택, 공동상속에 따른 공유 지분 등의 이유로 처분이 어렵거나 매수인을 아직 구하지 못했다고 해명하고 있다. 윤리감찰단에 따르면 이들은 올해 말까지 다주택 문제를 해소하도록 처분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감찰단은 최근 이낙연 대표의 지시로 기초자치단체장(154명), 광역의회의원(643명), 기초의회 의원(1천598명) 등 당 소속 선출직 공무원들에 대해 다주택 현황과 처분계획 등을 제출할 것을 통보하고 향후 공천 심사에 다주택 처분 사안를 반영하기로 했다.

윤리감찰단은 또한 투기과열지구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투기가 의심되는 경우 감찰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다주택 지방의회의원에 대해선 이해충돌 염려가 있는 상임위를 변경할 것을 권고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윤리감찰단이 집계한 자료에는 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 12명 중 다주택자는 2명이다. 민주당은 이들에게도 내년 3월 말까지 다주택을 해소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당 소속 다주택 보유 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들에 대해서도 내년 3월 말 이내 실거주 외 주택을 모두 처분할 것을 당부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 지자체장, 지방의원 등 선출직과 주요 당직자의 다주택 처분 권고에 대한 진행 중간보고를 엊그제 받았다"면서 "현저한 문제가 발견되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대표는 또한 "국민 눈높이에 맞추고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달라"며 "투기성 주택 보유가 확인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다주택 해소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공천 불이익 등으로 단호하게 대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