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공천위한 당헌개정' 86% 찬성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야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강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관계자가 2일 밝힌 바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 주말(10월31일~11월 1일) 양일간 전당원 투표를 진행한 결과 당헌을 개정하고, 오는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기로 결정했다. 이번 투표에 참여한 권리당원 중 기존 당헌을 개정에 찬성한 득표율은 86.64%였다.

투표 전 전망에도 공천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 1일 "앞서 공천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70% 이상 찬성으로 조사됐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의 현행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적시돼 있다. 때문에 민주당은 이번 표결 결과를 바탕으로 곧바로 당헌 개정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민의힘을 비롯한 야권의 공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인 1일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의 전당원 투표에 대해 "대통령과 집권 여당이 이렇게 염치없이 정치한다면 두고두고 헌정사에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며 거세게 비난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2일 민주당의 전당원 투표 결과 발표에 대해 "이낙연 대표 등 지도부가 박원순, 오거돈 두 사람의 성범죄에 대해 광화문 광장에서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집권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자유한국당 개명 전)의 책임론을 내세워 맞받아쳤다.

신영대 대변인은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은 헌정 사상 최초의 탄핵을 야기하고도 조기 대선에서 뻔뻔하게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을 바꿔 대통령 후보를 공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이 주요 현안을 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4·15 총선 전에도 이른바 꼼수 논란이 대두됐던 비례정당 창당에 관련해서도 전당원 투표를 진행해 74.1%의 찬성으로 가결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4월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전당원 투표를 비판했따.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4월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전당원 투표를 비판했따.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