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후보 안내면 지역 고사...공천 불가피"
야권 "문재인이 만든 규정 폐기...책임정치 절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방침을 비판하며 "후보를 내지 않는 게 가장 제대로 된 사죄이고 국민에게 용서받는 일"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로 다가온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야권은 민주당이 스스로 만든 '무공천 약속'을 깨뜨렸다며 거세게 비난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후보를 내지 않는 게 가장 제대로 된 사죄이고 국민에게 용서받는 일"이라며 "자당 출신 단체장들의 잘못으로 재보궐선거가 생기면 후보를 추천하지 않겠다는 것은 자신들의 당헌이고 누가 요구한 게 아니다"라며 비판했다.

앞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9일 의원총회에서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서울·부산시장보궐선거 후보자 공천을 방침을 밝혔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공당이자 집권여당으로서, 오히려 후보를 내서 국민의 심판을 받는 게 책임정치 원칙에 부합한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민주당 방침에 주 원내대표는 "자당 출신 자치단체장의 불법행위로 (보궐선거가) 일어나게 됐는데, 후보를 내겠다는 것은 너무나 후안무치한 일"이라며 "당 지도부의 책임을 회피하고 가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당도 민주당이 공천을 강행하기로 밝힌 당일 즉각 홍경희 수석부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책임정치를 위해 공천한다는 대의명분은 참으로 비루하고 가당치도 않은 토악질"이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정의당도 "당원투표는 공천 강행을 위한 알리바이"라며 "2015년 문재인 대표 당시 만들어진 규정이 적용조차 못 해보고 폐기됐다"고 비판의 대열에 합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내년 4월에 있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지도부의 이번 결정대로라면 전당원 투표는 주말인 오는 31일~11월 1일 경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공천 결정은 당초 예측보다 신속하고 전격적이다. 일각에서는 공천 명분을 확고히 다지기 위해 당원은 물론 일반 시민들까지 포함한 일정 정도의 공론화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그러나 공론화는 논란을 더욱 확산시킬 뿐더러 자칫 소모전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가능한 전당원 투표라는 '속성 과정'을 통해 다가오는 보궐선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는 의도가 깔려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당이 당내 규정을 뒤엎고 야권의 이러한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공천 강행하는 데에는 오는 보궐선건가 내후년 대통령 선거의 '전초전' 성격을 띄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 표심이 대선 표심으로 연결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 않을 경우 '선거 컨벤션 효과'가 상쇄돼 1년 뒤 치러지는 대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후보를 내지 않으면 야당이 선거운동하며 돌아다닐 때 우리는 바라만 봐야 한다, 그럼 지역 조직이 사실상 고사한다"며 공천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