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석유화학업계의 라이벌인 롯데케미칼과 한화종합화학이 고순도 테레프탈산(PTA) 공급협약을 맺으며 손을 잡았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와 중국발 공급과잉에 시달리고 있는 국내 화학업계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협력의 길을 찾은 사례다.

롯데케미칼과 한화종합화학은 사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업무 협약을 맺고 협력한다고 15일 밝혔다. 양사는 이날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합성 섬유와 페트병의 중간 원료인 PTA(고순도 테레프탈산) 공급과 관련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7월부터 한화종합화학이 롯데케미칼에 연산 45만톤 규모의 PTA 제품을 공급하는 합의다. 이를 위해 한화종합화학은 운휴 중이던 울산공장 2호 PTA 생산설비를 재가동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은 7월부터 울산공장 내 연산 60만톤의 PTA 공장 가동을 중단한다. 설비 전환을 통해 PIA(고순도 이소탈산)를 생산해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PIA 연간 생산량 52만톤인 세계 점유율 1위사로, 지난해 말 울산공장에 500억원을 투자해 PTA 생산라인을 PIA로 전환하는 설비를 만들었다.

한화종합화학은 안정적인 수급처를 확보해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한화종합화학은 연간 200만톤 규모의 국내 최대 PTA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대규모 신증설로 인한 공급과잉 시황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원가를 개선해 경쟁력을 키워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은 석유화학업계의 경쟁사인 두 회사가 자발적으로 협력해 수익성과 사업 경쟁력을 확대하는 사례"라며 "국내 화학산업 발전에 뜻을 모았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창간기획 언텍트는 기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