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사진=EPA/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사진=EPA/연합뉴스)

국내에서 이태원 클럽 발 확진자 수가 늘고 있는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가 한국 등 일부 국가에서 확진자 수가 다시 증가하고 있지만,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1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진행된 화상으로 진행된 브리핑에서 "(한국, 중국, 독일) 세 나라 모두 확진 사례의 재발을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총장은 "한국에서 확진 사례 하나가 나와 많은 접촉자 추적이 이뤄졌고 술집과 클럽이 문을 닫았다"며 "중국 우한에서는 봉쇄가 해제된 이후 첫 번째 집단 감염이 확인됐고, 독일도 규제 완화 이후 확진 사례가 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거브러여수스스 총장은 이어 "코로나19에 대한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봉쇄 조치를 천천히, 꾸준히 해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리에 동석한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공중보건 조치를 완화하더라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라이언 사무차장은 "우리는 독일과 한국이 현재의 집단 감염을 줄일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도 "이들 국가에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은 굳세게 버티는 것"이라며 긴장을 풀지 말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