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한국주권 존중하라" 경고
통일부 "대북제재에 관광은 해당 안돼"
범여권 격앙 "조선 총독이냐" "내정간섭"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사진=연합뉴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사진=연합뉴스)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우리 국민의 대북 개별관광은 '미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거론한 데 대해 정부가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미국은 여러 차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대북정책에서 한국의 주권을 존중한다는 점을 밝힌 바가 있다"며 "관광은 대북제재에 저촉이 되지 않는 것이고 지금 현재도 다른 외국 여러 나라의 관광객들이 북한 관광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 개별관광 문제를 한·미 워킹그룹에서 논의할지에 대한 물음에도 "대북제재에 관광은 해당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여러 가지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라고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어 "남북한 간에 독자적으로 우리 정부가 추진할 사안들이 있고, 또 한미 간에 합의를 통해 이뤄져야 할 사항들이 있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 당국이 대한민국 국민의 개별관광을 허용하느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해리스 대사는 앞서 전날 외신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향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려면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다루는 것이 낫다"며 그는 "제재 하에 관광은 허용된다"고 말해 파장이 일었다. 

해리스 대사의 발언이 공개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조선 총독이냐" 등의 용어를 동원하며 격한 반응을 쏟아냈다.

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 특별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은 라리오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해리스 대사의 의견표명은 좋지만, 우리가 거기에 따라 대사가 한 말대로 따라 한다면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이냐”고 비판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내정간섭 같은 발언"이라며 해리스 대사를 비판했고,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도 공식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직후 해리스 대사의 이런 발언이 나왔다는 점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범여권인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해리스 주한미대사를 초치해서 엄중하게 항의하고, 다시 무례한 외교적 결례를 범한다면 ‘외교적 기피 인물’로 지정하고 추방해야 할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박 대변인의 말을 빌어 해리스 대사의 지금까지의 언행을 종합하면 △지소미아 논의에서 일본 입장 지지△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에 대한 방위비분담금 압박 발언 △문재인 대통령이 종북좌파에 둘러쌓여 있다는 발언 △이란-미국 갈등 시기 국군의 호르무즈 파병 압밥 발언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해리스 #미국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