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현지 교민 보호·수송 등 군장비 지원소요 파악"

(사진=연합뉴스)
이란 국영 IRIB 방송 화면(연합뉴스)

국방부가 이란 혁명수비대가 8일(현지시간) 새벽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이라크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 등에 보복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미국 국방부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란이 미군기지를 공격한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미국 국방부와 긴밀히 공유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전개될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란 혁명수비대는 8일(현지시간) 새벽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 등에 지대지 탄도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혁명수비대는 이날 공격이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사살한 미국을 향한 보복 작전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는 아랍에미리트의 아크 부대와 레바논의 동명부대 등 중동지역 파병부대에 부대원들의 안전 조치 강화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도 유사시 현지 교민을 보호하고 수송하기 위한 군 장비 지원 소요를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의 결정이 내려지면 군은 즉각 임무를 수행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주한미군 병력이나 장비가 차출될 가능성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주한미군 차출 가능성은 낮게 본다"고 말했다.

주한미군 관계자도 "현재까지 주한미군에 특별한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은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