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차 한일중 정상회의
한중정상회담서 "한반도 비핵화 협력"
24일 오후 한일정상회담 예정
'수출규제' '지소미아' 등 해법 논의

제 8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제 8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제 8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회담에서 시 주석은 “한·중 양국이 손을 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 이것은 나의 진심어린 말이다”라며 양국 간 밀접 소통을 통한 양자 관계의 심화·발전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양국의 입장은 문 대통령 집권 이후 더욱 강화되었고 통하는 부분이 많아졌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의 공동 입장은 양국 간 협력의 튼튼한 기초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최근 합의된 미중무역협상에 대해 환영의 뜻을 전하며 “북·미 간 대화 모멘텀을 살려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를 비롯한 환경협력과 관련해서도 양 정상은 “환경 문제는 양국 국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직결되는 문제”라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한일중 정상회의의 '정례화'를 강조하고 "내년에는 한국에서 치러지는 만큼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동북아 공동번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1박 2일의 방중일정 중 마지막은 24일 오후로 예정된 아베 신조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이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1년 3개월만에 만나는 두 정상이 이 자리에서 그동안 악화된 한일관계의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근 도쿄에서 남관표 주일대사가 외교부 기자들과의 만남자리에서 양국 분위기가 두 달 전과는 달라졌다며 한일정상회담에서 '긍정적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는 보도도 있었다.

두 정상의 만남에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비롯한 한일 외교 관계자들이 '강제징용 문제'와 '수출규제 해제 등의 주요 의제를 사전에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수의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우리가 원하는 '일괄 타결'보다는 상호간 공감을 확인하는 선에 그치고 이후 외교채널을 통해 지속적인 대화와 협상을 벌여나가는 것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정리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