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함' 브라질을 넘어선 최진철호가 '아프리카 복병' 기니를 상대로 토너먼트 진출을 노린다.

최진철 감독이 이끄는 17세 이하(U-17) 축구대표팀은 오는 21일 오전 8시(한국시간) 기니와 2015 국제축구연맹(FIFA) U-17 칠레월드컵 B조 조별리그 2차전을 갖는다.

6년 만에 본선 무대를 밟은 한국은 브라질전 승리(1-0)로 더할 나위 없는 스타트를 끊었다. 어린 선수들은 선배들이 감히 넘볼 수도 없었던 브라질을 완벽하게 제압하면서 탄력을 받았다.

24개팀이 6개조로 나뉘어 경합을 벌이는 이번 대회는 각 조 1,2위팀이 16강에 오를 수 있다. 조 3위를 차지하더라도 와일드카드를 통해 16강 티켓을 거머쥘 수 있다.

브라질전 승리로 최진철호에는 기분 좋은 변화가 감지됐다.

당초 한국은 최소 조 3위를 확보해 토너먼트 진출을 꾀하겠다는 계산이었지만 이제는 4개 팀 중 가장 먼저 16강행을 결정할 수 있는 위치로 올라섰다. 모든 연령대 대표팀을 통틀어도 쉽게 전례를 찾기 힘든 일이다.

앞서 4차례 월드컵 무대를 밟은 한국은 두 번의 토너먼트를 경험했다. 첫 경기에서 패했을 경우에는 조별리그에서 탈락했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모두 8강 진출의 성과를 냈다.

2차전 상대인 기니는 아프리카 예선에서 3위를 차지했다. 준결승에서 말리에 패했지만 나이지리아와의 마지막 대결에서 3-1 승리를 거둬 칠레행 비행기에 탑승했다.

잉글랜드와의 1차전은 기니에 대해 정보가 없던 이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들은 잉글랜드를 상대로 무척 공격적인 성향의 축구를 선보였다. 볼 점유율에서는 42%-58%로 뒤졌지만 슈팅수에서는 오히려 21-10으로 두 배 이상 앞섰다.

주전 중앙 수비수 최재영이 십자인대 파열로 빠진 한국 입장에서는 1차전과 같은 조직적인 수비를 다시 한 번 선보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