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라이온즈 선수들의 해외 원정도박 의혹에 대해 경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한 가운데 이들의 한국시리즈 출전 여부를 놓고 구단은 여전히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경찰은 해외 원정도박 의혹을 받고 있는 선수 두 명의 출입국기록과 계좌추적 등을 들여다보며 혐의 입증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일정은 잡히지 않았지만 이들에 대한 소환도 불가피하다.

이런 가운데 삼성 구단 측은 지난 15일 종편을 통해 "삼성의 주축 선수들이 해외 원정 도박 혐의로 수사기관의 내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뒤 나흘이 지난 19일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 선수들의 해외 원정도박 의혹과 관련해서는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여러가지 가정에 대한 답도 드릴 수 없다. 현장에서 조금 더 많은 얘기가 오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삼성은 한국시리즈를 앞두고 자체 훈련 일정을 정상적으로 소화하면서도 의혹이 제기된 선수들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26일 한국시리즈 개막에 앞서 하루 전 28명의 선수 명단을 제출해야 하는 상황에서 연루된 선수들을 포함할지 말지에 대해서도 결정을 못내리고 있다.

경찰이나 검찰의 수사 결과가 나와야 구단의 징계 수위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 삼성의 입장이다. 이는 프로야구를 주관하는 한국야구위원회(KBO)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경찰이나 검찰의 수사 결과가 하루이틀 만에 나올 수 있는 것도 아닌 마당에 도박 의혹에 연루된 선수들의 출전을 강행한다면 더 큰 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야구팬들 사이에서 원정도박 의혹이 제기된 선수들이 누군지 아는 상황에서 이들이 한국시리즈에서 뛴다면 시리즈 내내 팬들의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수사가 진행중이라고 해서 이 선수들의 활약을 등에 업고 통합 5연패를 달성한다한들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없다. 추후 관련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에는 사태를 되돌릴 수도 없다.

KBO 규약에 따르면 구단은 소속 선수가 경기 외적으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행위를 하였음을 인지했을 경우에는 그 사실을 즉시 총재에게 신고하도록 정하고 있다(규약 제152조 2항). 이를 통해 총재는 해당 선수에 대해 출장정지 등의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삼성이 이번 사태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의혹이 제기된 선수들에 대한 자체 조사에 소극적이거나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KBO에 통보하는 것을 미루고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수사기관의 수사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다거나 혐의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말로 관련 내용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려는 움직임은 프로야구 전체에 독이 될 수 있다.

삼성이나 KBO 모두 당장의 팀 성적이나 가을야구의 흥행을 생각할 때가 아니다. 지금은 최대한 투명하고 공정하게 사태를 직시한 뒤 과감한 결단을 내릴 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