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30대 기업과 '수출 규제' 긴급감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라며,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길 바란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찾기 위해 대기업 30개사 총수-최고경영자와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과 ‘비상상황’임을 밝히고 민관 협력 아래 총력대응 체제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처를 하고 아무런 근거 없이 대북제재와 연결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 우호와 안보 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단도직입' '비상한 각오' '전례없는 비상 상황' 등 강한 용어를 썼다. 일본의 조치는 '정치적 목적'이라고 규정한 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이를 한국의 대북제재와 연결한 데 대해 사실상 강한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간담회는 총자산 10조원 이상의 대기업 30개사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이 대규모로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1월 15일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 이후 6개월여 만이다.

삼성전자에서는 해외에 있는 이재용 부회장을 대신해 윤부근 부회장이 참석했고, 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SK 최태원 회장, LG 구광모 회장 등이 나왔다. 롯데도 해외 체류 중인 신동빈 회장 대신 황각규 부회장이 참석했다.

포스코, 한화, GS, 농협, 현대중공업, 신세계, KT, 한진, 두산, LS 등 자산 규모 상위 기업인들이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이 끝난 뒤 참석한 30대 기업과 4개 경제단체 대표들에 전원에게 발언 기회를 줬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