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인증샷'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한복 예쁘잖아요. 친구들이랑 한복 입고 돌아다니면서 사진으로 남기려고요. 추억이잖아요. 막상 입어보니까 편하고 좋아요."

 서효정(16)양은 지난달 15일 친구들과 함께 경기 부천에서 서울 을지로를 찾았다. 을지로 지하상가에서 한복을 빌려 입고 경복궁을 가기 위해서다. 서양은 "한복 입고 사진을 찍으면 더 예쁘게 나온다. 쉬는 날 친구들이랑 마음먹고 왔다"며 "한복이 좀 덥기는 하지만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젊은층의 한복 입기 열풍이 뜨겁다. 주말이면 서울 시내 고궁이나 북촌 일대에서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10대 청소년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인터넷 블로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는 한복을 입은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는 이른바 '한복 인증샷'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한복이 불편하고 낯설다는 인식은 젊은층에서 먼저 사라지고 있다. 이들은 한복을 제대로 입는 방법부터 한복 판매·대여 업체에 관한 정보, 한복 인증샷을 남기기 좋은 장소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번개 모임을 갖기도 한다. 한복이 명절에만 입는 전통 옷차림이 아닌 일종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은 셈이다.

 지난 19일 한복을 차려입고 부산 여행을 떠난 이채(28·여)씨는 "아예 한복을 구매했다"며 "4~5월쯤 창덕궁에 갔는데 한복을 입은 사람이 많았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이후에는 한복을 입은 적이 없는데 '이렇게 예쁜 우리 옷을 남들의 눈치를 보면서 입어야 하나' 그런 생각이 들어서 구매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씨는 그러면서 "입어보면 훨씬 더 편하고 실용적이다. 생활한복은 면소재로 돼 있고 집에서 손세탁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며 "한복 인증샷을 SNS에 자주 올리는데 주변 친구들이나 여러 사람들이 다들 '예쁘다, 어디에서 샀느냐'고 물어본다. 그 때마다 한복 입기를 적극적으로 권한다"고 말했다.

 회사원 신은유(28·여)씨는 지난달 11일 한복을 4시간 빌려 입고 창덕궁과 서울 종로 시내를 누볐다. 이후 페이스북에 '한복 인증샷'도 올렸다.

 신씨는 "한복을 입고 있으니 외국인들이 같이 사진을 찍자고 해 일일 한복홍보대사가 된 것 같았다. 고궁도 무료 입장할 수 있어 즐거웠다"며 "한복을 일상생활에서 접할 일이 없는데 이렇게 입고 보니까 재밌고 좋은 추억이 됐다"고 말했다.

 실제 서울 시내 한복 대여점 대부분은 당일 대여가 어려울 정도로 예약이 차 있었다. 주요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전국 각 지역의 한복 대여점을 묶어 '기획 상품전'을 연다.

 서울 을지로에서 한복 대여점을 운영 중인 이상준(25)씨는 "1년 전에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복 대여를 시작했는데 지난 봄부터 내국인들의 문의가 더 많아졌다"며 "지금은 전체 고객의 60%가 내국인들"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특히 젊은 학생들이 전체 고객의 절반 이상"이라며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예전처럼 결혼식이나 특별한 행사가 없더라도 재미 삼아, 추억용으로 한복을 즐겨 입는 것 같다.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기 좋은 곳을 위주로 '투어'도 다닌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한복 입기 열풍에 대해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수단이자 패션 아이템이라고 말한다. 특히 서양 문화와 트렌드를 어린 나이부터 접할수록 오히려 한국적인 특색에 끌릴 수 있다는 것이다.

 노명우 아주대 사회학과 교수는 "최근 소비자들이 서양식 패밀리 레스토랑보다 한식 뷔페를 더 즐겨 찾고, 카페 대신 전통차 전문점을 방문하는 등 새로운 사회·문화적인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며 "더 이상 서양 음식이나 서구식 패션으로는 자신만의 멋이나 특별함을 추구하기 어렵다는 의식이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 교수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 역시 영향을 끼쳤다"며 "누구보다 개성과 유니크한 것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에게 한복과 SNS의 결합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노 교수는 "한복 입기 열풍이 일시적인 유행으로 그칠지, 장기적인 현상으로 번질지 예단할 수는 없다"면서도 "성년의 날 부모가 자녀에게 한복을 선물하고 그 자녀가 한복을 입고 거리에 나와 성년의 날을 맞이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도 있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한복입고 인증샷[사진=뉴시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