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8일 오후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중의원과 참의원 합동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NHK 캡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8일 오후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중의원과 참의원 합동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NHK 캡처)

“북한과의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 정상화를 목표로 하기 위해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도 긴밀히 연대한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8일 국회 신년 시정연설에서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인 한국은 대북한 정책을 설명하는 대목에서 잠깐 등장했다.

한국 법원의 강제동원 판결, 위협비행과 레이더 갈등으로 양국 관계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을 의도적으로 외면했다.

올해 내정과 외교에 대한 기본 방침을 설명하면서 한국을 사실상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일본의 대외정책 기조에 대해 중국과의 괸계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 올리고, 러시아와는 서로의 신뢰와 우정을 다지고 영토 문제를 해결하며 평화조약을 체결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또 일본 외교·안보의 기축은 일미 동맹이라며  일미 동맹은 현재 그 어느 때보다 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동 국가와의 적극적 외교, 아프리카 국가에 대한 원조까지 언급하면서도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인 한국에 대해서는 사실상 입을 꽉 다물었다.

2012년 재집권한 아베 총리는 그동안 신년 시정연설에서 한국을 빠뜨린 적이 없다.

아베 총리는 2017년까지는 매년 시정연설에서 한국을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고 말했다가 지난해 처음 이 표현을 삭제했다.

아베 총리는 이번 시정연설에서 북한의 위협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는 “북한이 정책을 바꾸도록 어떠한 도발 행동에도 굴하지 않고 의연한 외교를 전개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