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투기 의혹 파장...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 '관심 집중'
손혜원 투기 의혹 파장...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 '관심 집중'
  • 고우현 기자 (betterman89@gmail.com)
  • 승인 2019.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인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이 술렁이고 있다. 지난 19일 목포 근대역사관에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인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이 술렁이고 있다. 지난 19일 목포 근대역사관에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기자]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전라남도 목포시의 원도심 근대자산을 활용한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과거 목포의 중심상가였던 일대 11만4038㎡ 규모의 도심이 쇠퇴하면서 빈집이 즐비하고 흉물로 전락한 원도심 만호동과 유달동 일원에 걸쳐 추진되는 것이다. 일제시기 가옥과 상가 등 15개 건축물이 개별 등록문화재로 지정됐으며, 구 목포일본영사관과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 호남은행 목포지점 등의 근대건축 문화재가 산재해 있다.  

이들 문화자원을 활용한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은 향후 3단계로 나뉘어 추진돌 계획이다. 1단계인 올해에는 전체 사업비의 22%인 110억원이 책정됐으며, 종합정비계획 수립과 기초학술조사, 정밀실측, 근대건축자산 아카이브 구축 등이 진행된다. 종합계획에는 향후 추진될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담길 전망이다.

아울러 근대건축자산의 매입과 등록문화재 보수 등도 추진된다. 올 건축물 매입 비용으로는 45억2000만원이 책정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올해부터 2023년까지 500여 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추진될 이번 사업은 세부적으로 어떤 과정과 방법, 절차를 걸쳐 진행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목할 점은 근대건축물 매입과 보수 등에 투기세력의 개인 건축물 등이 포함됐는지 여부라고 할 수 있다. 목포시는 먼저 개별 등록문화재인 일제시기 가옥과 상가 등 15점을 매입한 뒤, 역사적·건축적 가치가 높은 건축물과 경관을 훼손하는 건축물도 매입한다는 방침이다.

목포시는 건축자산 매입시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절차를 통해 투기자본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보존 활용과 관리 및 지원 기준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젠트리피케이션 발생을 예방한다는 목표다.

현재로선 사업의 기본 방침은 가치가 있는 건축물은 매입해 복원·보수하는 것이지만 사실상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는 만큼, 사업 추진과정에서 특정 투기세력들이 수혜를 받을 수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사업은 1단계에 이어 2단계(2020~2022년)에는 수립된 종합정비계획을 바탕으로 '역사문화공간 보수정비', 3단계(2023년)로 '역사문화공간 경관 회복'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한편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국회 상임위 간사직에서도 물러나기로 결정했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주변 일대 건물과 토지 매입을 놓고 부동산 투기 의혹을 처음 제기한 SBS를 비롯한 언론사들에 대해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손혜원 의원은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좋은 경관이 있는 곳, 좋은 역사가 살아있는 곳이 더 이상 사라지기 전에 제가 발견한 곳이 바로 목포였다"며 "(목포) 건물 근처에서 가슴이 떨렸다. 이런 집들이 아직도 다닥다닥 붙은 채로 헐리지 않고 남아 있는 게 너무나 설렜고 그때부터 일을 시작했다"고 목포 부동산 매입 경위를 설명했다. 

손혜원 의원은 아울러 "모두 수사 의뢰하고 엄정한 판단을 받겠다"며 "언론사들이 언급한 것들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며 "제 인생을 걸고 모든 것을 깨끗하게 해결하고 제자리로 돌아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