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하원이 15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합의안을 부결한 후 테리사 메이 총리가 하원에서 발언하고 있다.
영국 하원이 15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합의안을 부결한 후 테리사 메이 총리가 하원에서 발언하고 있다.

영국은 혼돈에 빠졌고, 테리사 메이 총리는 정치 위기에 몰렸다.

메이 총리가 유럽연합(EU)과 타결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안이 15일(현지 시각) 영국하원에서 부결됐다.

당초 부결은 예상됐지만 230표차나 돼 메이 총리가 궁지에 몰렸다. 영국 의정 사상 정부가 가장 큰 표차로 패한 것이다.

집권당인 보수당에서도 반대표가 쏟아져 메이 총리의 국정 장악력은 최하로 떨어졌다.

브렉시트는 3월 29일 밤 11시로,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영국의 EU 탈퇴가 늦춰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부결된 직후 EU 지도부는 영국에 남은 시간이 없다면서 EU에 잔류하라는 뜻을 보였다.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시간이 거의 다 됐다”면서 영국이 합의 없이 브렉시트를 탈퇴하는 ‘노딜(no-deal) 브렉시트’를 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했다.

도날드 투스크 EU의회 상임의장은 “협상할 수 없고 아무도 노딜 브렉시트를 원하지 않는다면, 누가 유일한 긍정적 해결책이 무엇인지 말할 용기를 낼 것인가”라고 했다. 현실적인 해결책은 영국이 EU에 잔류하는 것임을 우회적으로 시사하는 것이다.

EU회원국인 스페인 산체스 총리,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도 영국이 합의안 없이 브렉시트를 하면 재앙을 맞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번 합의안 부결로 영국은 브렉시트를 두고 다시 고민에 빠졌다. 브렉시트 정국이 다시 미궁 속에 빠지면서 현재 노딜 브렉시트와 EU 잔류 가능성 모두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