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지난달 30일 일본 전국에서 열린 안보법안 반대 집회에도 불구하고 안보법안 제·개정안의 이번 국회 통과에 대해 결의를 다졌다.

1일 NHK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자민당 임원 모임에서 이번 국회 회기 말인 오는 27일까지 안전보장 관련 법안을 성립시킬 것을 촉구했다.

그는 "안보 법안이 이번 국회에서 통과시킬 수 있도록 끝까지 정부 여당이 긴장감을 가지고 추진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일본 연립여당인 자민당과 공명당은 오는 27일 끝나는 정기국회 회기 안에 안보 법안 개정안을 최종 통과시킬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토 쓰토무(佐藤勉) 자민당 국회대책위원장은 "오는 13일이 안보 법안이 참의원에 송부된 지 60일이 되는 날이다"라며 '60일 룰'에 대해 상기시켰다. '60일 룰'이란 참의원에서 법안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할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간주해, 60일 후 중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법안을 재가결해 법안을 성립시킬 수 있는 규정이다. '60일 룰'을 써서라도 안보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것이다. '60일 룰'이 발동되는 시점은 오는 14일이다.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禎一) 자민당 간사장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30일 국회 의사당 및 일본 전국 300여곳에서 열린 안보법안 반대 집회와 관련 "시위도 의사 표현의 한 방법이지만, 어쨌든 쟁점은 단순하다. 좀 더 다양한 현실을 설명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