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스트레이트뉴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스트레이트뉴스

■청와대 “김수사관, 과거 정부에선 불법적인 지시가 많았으나 지금은 권한 내의 일만 하면 돼 편하다고 했는데...”

청와대 특별감찰반 시절 비위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태우 수사관이 20일 “첩보 범위에 벗어난 동향 파악은 청와대에서 나만 한 게 아니다”라고 주장함에 따라 특감반 민간인 사찰이 조직적 차원에서 이뤄졌는지 여부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청와대는 김 수사관이 특감반원 근무 시절 과거 정부에선 불법적인 지시가 많았으나 지금은 권한 내의 일만 하면 돼 편하다는 취지로 말한 적이 있다는 동료 직원의 증언을 공개하며 적극 반박에 나섰다.

김 수사관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나 말고 다른 특감반원도 우리 대상이 아닌 것을 청와대 첩보 양식에 맞춰 많이 썼다”며 “주로 제보자에게 들은 민간인 동향 보고 같은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정두언 “개인의 일탈이라고 한다면 조국 민정수석 또한 관리 책임을 물어 사퇴를 해야”

정두언 전 한나라당 의원이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 폭로로 불거진 민간이 사찰 의혹과 관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불명예 퇴진하리라는 예상을 내놨다.

정 전 의원은 20일 밤 방송된 KBS 시사프로그램 사사건건에 출연해 이같은 의견을 전했다. 정 전 의원은 김 수사관이 제기한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청와대 감찰 대상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민간인 사찰에 해당된다”고 주장하면서 “개인의 일탈이라고 한다면 조국 민정수석 또한 관리 책임을 물어 사퇴를 해야 하는데 버티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딸 채용비리 의혹, 사실 확인해 봐야...”

더불어민주당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딸 채용비리 의혹에도 강경 대응을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범진보정당은 민주당이 한국당과 야합을 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저희가 좀 사실을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사실이) 전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 않느냐”며 “근거를 정확히 찾아서 또는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그 과정에서 논의를 해야 하는 것이지 지금 ‘포함을 했다’ 이렇게는 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국정조사 깜이 아니라는 말이다.

이에 대해 다른 야권에서는 민주당이 한국당과 야합을 하고 제대로 된 대응은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이번 의혹에 국정조사를 당론으로 내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