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유감표명 미흡 압도적, 통일세 신설 반대!

<돌직구뉴스>straightnews.co.kr는 매주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와 공동으로 박근혜 정부가 출범 3년차를 맞은 가운데, 매주 주간별 이슈조사를 통해 국민의 관심을 되돌아보고, 사회의 현안 문제들이 국민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번 조사는 8월 25일 북한의 도발 이후 남북 고위급 접촉회담이 합의된 후 정상회담시기, 북한유감표명에 대한 생각, 통일세 신설, 그리고 24일 수감된 한명숙 전 총리의 재판 결과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다.

▶정상회담 박정권 임기 내에 이루어질 것 - TK, 60대 이상, 여성

먼저 남북정상회담 성사시기 질문에서 대통령 임기 내에 이루어 질 것이다는 의견이 41.5%로 나타났다. 올해/총선 전에 성사될 것이다는 의견은 21.3%로 정상회담이 이루어 질 것이라는 의견이 총 62.8%로 나타나 불가능 할 것이다(31.2%)는 의견을 크게 앞섰다.

권역별로는 ‘대구/경북’에서, 연령별로는 ‘60대’, 성별로는 ‘여성’에게서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내’에 남북정상회담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했다.

▶북한 유감표명 미흡 압도적 - PK와 30대

이번 합의문에서 ‘지뢰폭발로 남한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것에 대하여 북한이 유감을 표명’한다는 것에 대해 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73.0%가 미흡하다고 응답했으며, 충분하다는 의견은 20.3%로 큰 차이를 보였다. ‘부산/경남’ 지역 및 ‘30대’ 연령층에서 ‘미흡하다’는 응답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세 신설 반대 - PK, 30대, 여성

지난 8월 9일 광복 70주년을 맞아 통일 필요성에 관한 인식을 조사에서, ‘한민족 번영을 위해 통일해야 한다’는 응답이 72.1%로 우세하게 나타났다. ‘통일 비용 부담이 크므로 하지 않아야 한다’는 19.9%, ‘모름/무응답’은 8.0%로 집계 됐었다. 따라서 이번 조사에서는 통일을 위해 현실적으로 필요한 통일비용을 국민들이 세금으로 부담하는, 이른바 통일세를 신설하는 것에 대한 질문을 한 결과 통일세 신설에 반대 한다는 의견이 51.3%로, 찬성한다(42.8%)는 의견보다 높게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부산/경남’에서, 연령별로는 ‘30대’, 성별로는 ‘여성’에게서 ‘통일세’ 신설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2주전의 조사에서 통일에 대한 필요성은 높게 인식 하고 있으나 그 비용 부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전총리 구속, 대법판결 신뢰 - TK, 60대 여성

마지막으로 한명숙 전총리의 대법원 판결에 대해서는 신뢰한다는(56.6%), 신뢰하지 않는다(35.4%)로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대구/경북’에서,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에서 ‘대법원의 판결을 신뢰한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시사전문 돌직구뉴스와 조원씨앤아이가 공동으로 2015년 8월 25일, 대한민국 거주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ARS여론조사(휴대전화 RDD 방식, 성연령지역별 비례할당무작위추출)를 실시한 결과이며, 표본수는 1,028명(총 통화시도 오차율은 95% 신뢰수준에 ±3.06%p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