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감출수록 음모론과 괴담은 횡횡, 결국 그 진원지는 정부인 셈

[사진제공=뉴시스]

최근 북한의 비무장지대 목함지뢰 도발사건을 두고 인터넷과 SNS를 중심으로 이번 사건이 우리 측의 자작극이라는 괴담과 음모론이 점점 확산되고 있다.

국방부 합동조사단은 북한군이 사용하는 목함지뢰가 확실하고 적이 의도적으로 지뢰를 매설했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이를 믿지 못하겠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북한 국방위원회가 도발 의혹을 부인하자 북한의 주장이 국방부의 발표보다 몇 배는 합리적이고 설득력이 더 있다며 정부가 이번 사건으로 국정원 해킹 의혹으로 인한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려는 것이라는 글이 난무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발표를 많은 국민들이 믿지 못하는 것은 정부의 발표가 뭔지 의심할 만한 엉성한 부분이 있고 또 과거에도 많은 사건들이 의혹투성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밀어붙였지만 나중에 진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일이 한두 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건은 우연인지 대부분 선거를 앞두거나 정권이 위기를 맞았을 때 발생했다.

과거 독재정권의 잘못을 지적했다는 이유로 무수한 민주인사들이 용공인사로 몰려 감옥에 가고 간첩조작사건 등으로 심지어는 사형을 당했다가 훗날 재심에서 무죄 판결이 나와 진위가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을 우리는 수시로 목도하고 있다. 헌데 당시 그들을 기소한 검사나 판결한 재판관들은 정권의 비호아래 부와 권력을 누리고 떵떵거리고 살고 있다가 진실이 밝혀졌는데도 불구 반성은커녕 잘못한 일이 아니라고 강변하고 있다.

KAL기 폭발사고 등 많은 사건들이 국민적 의혹으로 남아 아직도 진실을 찾아 헤매고 있다. 지금도 법정에서 재판이 진행 중인 우리군인 46명의 목숨을 잃은 천안함 사건, 이 사건에 대해 국방부는 오직 유일한 증거로 북한의 1번 어뢰설을 고수한다. 이를 부인하면 종북인사로 낙인찍기를 주저하지 않으면서도 한미합동훈련이 진행 중인 작전지역 안에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이 침투하여 어뢰를 쏘고 도망가도록 방치한 경계실패에 대해서는 국방부나 해군이 잘못을 인정하고 해당 지휘관을 문책했다는 소식은 들은 적이 없다. 아니 오히려 그들은 승승장구 진급을 거듭했다.

304명을 희생한 세월호 침몰사건 역시 구조실패에 막중한 책임이 있는 정부는 겸허하고 성실하게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해야 함이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무엇이 두려운 것인지 정부가 앞장서 오히려 유가족들을 돈이나 밝히는 파렴치한으로 모함하고 방해공작으로 밖에 볼 수 없는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고 너무도 몰상식적인 각종 행태를 초지일관 지금까지도 계속하고 있다.

가장 최근의 국정원 해킹사건과 함께 발생한 국정원 직원 자살사건을 국민 상당수가 신뢰하지 않는 것도 경찰, 소방, 국정원 등 관계 당국의 발표가 발표 때마다 허점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정보는 감출수록 음모론과 괴담은 횡횡할 수밖에 없다. 억울하다면서 정부의 발표를 그대로 믿지 않고 음모론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덮어씌운다고 국민들이 믿어주는 것이 아니다. 믿을 수 있도록 명백한 근거를 제시하는 발표를 해야 믿는다. 잠시의 눈가림은 잠시만 편할 뿐이다.

이번 목함지뢰 폭발사건 역시 지뢰 폭발시점 직후 나타난 대통령의 행적, 통일부의 어처구니없는 대북전통문 발송, 합참의장의 폭탄주 회식, 석연찮은 엠바고 요청, 국방장관의 말 바꾸기 등 여러 가지 정황이 결국 국민적 불신을 초래한 것으로 밖에 달리 해석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발표를 믿을 수 있는 국민이 과연 얼마나 될까. 결국 정부가 음모론과 괴담의 진원지인 셈이다.

 

김상환(전 인천타임스 발행인)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