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 제공 위해..." 해명 속 검찰 내홍 여전
수사단 감찰 거론...문무일"더 알아보겠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이 시민단체 고발장을 대필한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봉합되는 듯했던 검찰 내홍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찰 안팎에서는 수사단 감찰 등 후속 조치가 이어질 가능성 등도 제기된다.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 게양대의 검찰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 게양대의 검찰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뉴시스

지난 2월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 김순환 사무총장을 고발인 자격으로 조사한 수사단은 고발인에게 추가 고발장 작성을 제안했고, 대필했다. 이후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이영주 춘천지검장 등 4명이 피고발인 대상에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는 언론보도를 토대로 자유한국당 권성동·염동열 의원, 최종원 서울남부지검장(전 춘천지검장) 등 3명을 경찰에 고발한 상태였다. 

이에 수사단은 전날에 이어 23일에도 입장자료를 내고 추가 고발장을 대필한 것은 사실이나 고발인의 취지에 맞게 쓴 것이라고 해명했다. 고발 취지가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가 제기한 의혹 전반이었고, 이미 관련 수사가 진척됐던 만큼 수사 대상자 확대를 위한 편법이 아니라는 입장이었다. 

이러한 해명에도 수사단의 사건 처리 과정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검찰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앞서 강원랜드 수사단은 문무일 검찰총장이 부당한 수사 지휘를 했다는 취지 보도자료를 배포한 바 있다. 이후 대검과 수사단 사이 내홍이 불거졌고, 관련 논의를 벌인 전문자문단이 검찰 수뇌부의 수사 외압 혐의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사태는 진정 국면을 맞았다. 

문 총장도 검찰 전체 직원들에게 보내는 이메일을 통해 내부 의사결정 시스템 개선 의지를 보이면서 조직 추스르기에 나섰다. 전국 고검장들이 "이번 일로 드러난 문제들에 대해 엄정한 대응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문 총장에게 의견을 냈지만, 이 역시 징계보다는 내부 화합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분석됐다. 

그렇지만 이른바 '셀프 고발' 논란이 추가로 불거지면서 어떤 방식으로든 후속 절차가 이어질 것이란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문 총장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자초지종을 알아보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