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단체-광주시민사회"계엄군 만행 밝혀야"
"38년 만에 침묵 깬 증언에 정부가 응답하길"

‘5·18 민주화운동’이 일주일 후면 38주년을 맞는다. 5·18 단체와 광주시민사회는 ‘5·18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여성들이 계엄군에게 인권을 유린당한 각종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5·18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지난 10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국가 폭력으로 지난 38년을 모진 고통 속에서 버텨야만 했던 여성들이 피눈물을 흘리며 자신들이 겪은 끔찍한 고통을 증언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가두방송을 했던 차명숙씨가 지난달 30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0년 5·18 당시 보안대와 상무대, 광주교도소에 수감되면서 끔찍한 고문을 받았다"며 만행을 폭로하고 있다./ 뉴시스
5·18민주화운동 당시 가두방송을 했던 차명숙씨가 지난달 30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0년 5·18 당시 보안대와 상무대, 광주교도소에 수감되면서 끔찍한 고문을 받았다"며 만행을 폭로하고 있다./ 뉴시스

이어 "5·18 당시 자행된 고문 수사와 가혹 행위를 폭로한 차명숙 씨, 수사관의 성폭행을 폭로한 김선옥 씨, 보안대 끌려가 모진 고문으로 하혈을 하며 버텨야 했던 전춘심 씨 등은 더 큰 피해를 우려해 38년간 사실을 숨겨야 했다"며 "하지만 최근 그 누구에게도 하지 못했던 고통스런 과거를 하나 둘 꺼내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5·18 때 여성에 대한 인권 유린 및 반인도적 범죄 행위는 공소시효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부와 당국의 의지만 있다면 조사와 처벌이 가능하다"며 "정부는 인권을 유린당했던 여성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별법에 따라 설치될 진상조사위원회에서는 계엄군과 계엄사합동수사본부 수사관들의 성폭행·고문 사실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 여성 인권 유린, 민간인 학살, 암매장, 발포책임자 등 5·18의 진실이 명확히 규명되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시민단체 ‘광주나비’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1980년 5월 당시 계엄군에 의한 성폭행, 성고문이 있었음에도 38년 동안 진실 규명 과정에서 그들의 증언은 외면돼 왔다"고 주장했다.

광주나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가족들조차 입을 다물라 했던 5·18 당시 고통스러웠던 성폭력 피해 상황을 다시 떠올리며 스스로 공개 증언을 해준 생존자의 용기에 고마움과 지지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어 "38년 만에 시작된 5·18 당시 공권력에 의한 성폭력 증언은 1991년 '나는 일본군 위안부였다'고 공개 증언했던 고(故)김학순 할머니를 떠올리게 한다"며 "5·18 진상규명은 이제부터 제대로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국가권력에 의한 성범죄 피해자가 그동안 침묵을 깨고 신분을 공개하는 위험을 감수하며 증언에 나섰으니 정부와 진상조사위원회는 이에 즉각 응답해야 할 것"며 "외면해왔던 피해 사실과 아직 밝혀지지 않은 성폭력 피해 사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철저한 조사를 통해 가해자를 밝혀내더라도 시간이 흘러 처벌이 어려울 수 있는 만큼 처벌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노력들도 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광주지역의 시민사회단체 등은 가해자를 찾아 처벌해 달라는 국민청원을 시작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5·18 민주화운동 시민수습위원으로 참여했던 한 여성은 계엄군에 붙잡힌 뒤 풀려나기 하루전 여관에 끌려가 성폭행을 당했다고 증언했다. 또 한 여성은 고등학교 1학년 때 길을 걷던 중 계엄군 5명에게 붙잡혀 성폭행을 당한 뒤 꿈을 포기하고 승려가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