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은 출국금지, 딸은 검찰송치, 아빠는 조세포탈
갑질·밀수·탈세·폭행·조세포탈 한진일가 ‘점입가경’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이 500억원대에 이르는 상속제 포탈 혐의가 포착됐다. '물벼락 갑질' 논란으로 시작된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횡포가 '고립무원', '사면초가', '점입가경'을 넘어서고 있는 모양새다. 이제 어떤 수식어를 붙여야 할지 놀라울 정도다.

서울남부지검은 조 회장이 상속세 포탈 혐의로 고발당한 사건을 형사 6부에 배당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달 30일 조 회장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뉴시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뉴시스

조 회장은 아버지인 조중훈 전 한진그룹 회장으로부터 해외재산을 상속 받았지만 상속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납부되지 않은 상속세가 5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12일 조현민 전 대항항공 전무의 ‘물벼락 갑질’이 언론을 통해 처음 알려질 당시에는 사건이 이렇게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 이는 적었다.

최근에는 조 회장의 부인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에 대한 폭행과 업무방해 수사로 확대됐다. 여기에 한진그룹 오너 일가가 공항 상주직원 통로를 이용해 그동안 밀수와 탈세를 저질렀다는 논란까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경찰과 검찰, 관세청, 국토부, 고용부, 공정위까지 나서 한진그룹 총수 일가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 또는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 직원들의 내부 제보도 적극적으로 나오면서 이번 사태가 어디까지 확대될 지 여부에 재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찰은 현재 조현민 전 전무에 대한 폭행 및 업무방해 수사를 진행 중이며, 조만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또 최근 언론을 통해 공개된 이명희 이사장에 대한 조사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관세청, 국토부, 고용부, 공정위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사정당국의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은 향후 사법처리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대한항공 직원들을 이용해 해외에서 개인 물품을 사들이고 세관을 속여 밀반입했다는 탈세, 밀수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현행법상 여행자들이 출국 시 구매한 면세 물품과 외국 현지에서 구매한 물품 합산 가격이 600달러 이상을 초과할 경우 관세를 내야 하지만 한진그룹 오너 일가는 이런 과정이 단 한 번도 없었다는 주장이다.

이에 관세청은 대한항공의 조직적이고 상습적인 탈세와 밀수 혐의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밀수와 관세포탈 혐의의 경우 유죄로 인정될 경우 관세법에 따라 관련된 이들은 징역형을 받을 수도 있다.

정치권에서도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갑질 재발 방지 법안을 내놓거나 오너 일가의 불법 행위에 대한 추가 폭로를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바른미래당 이찬열 의원은 지난 5일 사용자의 폭행 외에 폭언, 협박, 위협 등 공연히 모욕하는 행위를 법으로 금지한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최근 이명희 이사장이 트리온 무역이라는 업체를 이용해 기내면세점 납품 과정에서 통행세를 챙겼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향후에도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비리 의혹, 사정당국의 조사 등은 지속될 수 있다는 관측이 높다.

대한항공 직원들과 시민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옆 계단에서 '조양호일가 및 경영진 퇴진 갑질 STOP 촛불집회'에 저항을 상징하는 벤데타 가면과 선글라스를 끼고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대한항공 직원들과 시민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옆 계단에서 '조양호일가 및 경영진 퇴진 갑질 STOP 촛불집회'에 저항을 상징하는 벤데타 가면과 선글라스를 끼고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대한항공 직원들도 지난 4일 서울 광화문에서 '조양호 일가 및 경영진 퇴진 갑질 근절 촛불집회'를 개최한 데 이어 2~3차 촛불집회를 통해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경영 일선 퇴진을 외친다는 계획이다.

조양호 회장이 언제쯤 결단을 내릴 지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상황은 악화되고 있지만 더 이상의 파국을 막기 위해 스스로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은 물론, 국민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조 전 전무의 물컵 갑질 사건이 이렇게 큰 파장을 몰고 오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안일한 인식 때문"이라며 "조 전 전무가 SNS를 통해 사과한 뒤 휴가를 떠나 비난을 자초한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조양호 회장은 갑질 논란이 불거진 뒤 사건을 두 딸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도록 했지만 본인의 거취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언급조차 없다"며 "사태가 더욱 악화될 경우 국민들의 분노를 가라앉히기 위해 퇴진을 포함한 수습책까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