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현대, 미국은 철저한 자국우선에 북핵해결 접근
"남북·중, 침략 사과와 배상, 경제원조 요청 가능성"
남북한 "하나될 경우 핵무기 지닌 경제군사대국 될 것"

한반도 뉴스가 연일 1면 톱을 장식하는 일본 열도에서 한 보수 우익 매체가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이 일본의 불행으로 연결될 것이라고 주장, 그 배경이 주목받고 있다.

2일 일본 대표 주간지 '주간현대(週刊現代)'는 ‘한반도의 평화조약은 일본의 불행이 되는 비극적 현실’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일본 외교평론가 카와토 아키오(河東哲夫)씨는 칼럼에서 “일본의 고립 양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 분위기는 한미 합동 군사 훈련을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중단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연장선상에 주한 미군 철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면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올해 가을 중간선거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북의 ICBM 개발중지와 핵 포기를 이끌어낼 것이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고이즈미정권 당시 납치문제와 관련해 대북 강경론을 주도하면서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지지율을 위해 북에 대한 적대감을 적절히 드러낸 사실도 익히 알려져 있는 바다.

주간현대는 과거 북한이 약속을 어기고 납치피해자를 송환하지 않았던 전례를 들어 남북 해빙 무드에서 일본 고립상황이 초래될 소지가 높다고 지적했다.

또 앞으로 중국, 북한, 한국이 손잡고 일본에 '사과'와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는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완전한 비핵화와 일본인 납치문제의 해결 없이 미국-한국-중국이 북한에 대한 경제 원조를 (일본에)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남북관계의 우호적 전개는 일본에  불리하다. 앞으로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종전을 위한 평화조약 체결이 구체화되면 극동의 지정학적 구도는 일대변혁을 일으켜 일본은 한층 더 수세에 몰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의 일본 외교 방식에도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지금 일본정부는 미국과 한국 측에 납치문제에 대한 북일 중재를 부탁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일 회담과 관련한 일본 입장을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한반도에서의 냉전 구도를 전제로 한 것일 뿐이다”라며 재팬 패싱 우려가 현실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와토 아키오씨는 "독일이 서독 주도의 통일을 주도한 것과 달리 남북한 통일과정에서는 북한이 주도권을 쥐고 갈 가능성이 있다"면서 "항일운동의 김일성이 탄생시킨 북한이 주도권을 가질 경우 남북한은 핵무기를 가지면서 러시아 이상의 GDP를 가진 경제·군사 대국으로 탄생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