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국 언론 보도 분석해보니>

미, 판문점 선언 긍정적…북 진실성에 의구심도 제기
중, 미국에 밀려 비핵화협상 주도권 놓칠까 '촉각'
일, 완전 비핵화에 회의론속 비핵화 대가 '고민'도 

 

■ 한반도 전쟁 종식과 평화, 번영의 선결 과제인 비핵화를 향한 대장정은 이제 시작이다. 남북한의 평화의 나날이 언제 올 것인지에 대해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금보다 힘든 적대적 관계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남북한은 같은 시간대를 쓰기로 했다.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길목에서 시간을 통일한 것이다.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에 대한 외국의 시각은 철저하게 자국의 유불리다. 외신은 남북한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평가, 연일 대서특필 중이다. 시간이 갈수록 놀람과 찬사는 차분해지고 있다. 미국과 중국 일본 등 3개국 언론의 시각은 크게 세가지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우리와 같은 긍정적 낙관론과 ‘돌다리도 두드리고 가라’는 경험론적 신중론,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비관적 회의론이 바로 그것이다.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대장정에서  ‘한반도의 봄'을 바라보는 해외의 시각을 간추린다.(편집자 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4월 27일 정상회담을 갖고 '판문점 선언'을 발표,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의 대장정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4월 27일 정상회담을 갖고 '판문점 선언'을 발표,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의 대장정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사진=청와대)

◆ 미국"한국이 북미의 만남에 로드맵 그려줘 이제 본게임"

 
미국 유력 언론 매체들은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을 통해 비핵화, 평화체제, 남북관계 개선 등의 의지를 천명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진 것을 축하하는 한편 남북관계 발전에 큰 진전을 이룬 것을 높이 평가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남북 정상회담의 따뜻한 분위기가 북미 정상회담의 토대가 되었다”고 전했고 로이터통신은 “한국이 북미의 만남에 로드맵을 그려줬다. 본게임이 곧 시작된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미 언론들은 북미 정상회담 이후까지 평화 분위기가 이어지고 구체적인 비핵화 해법이 제시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도 조심스레 점치는 분위기다.

뉴스위크는 28일(현지시간)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은 중대한 외교 업적”이라며 “생각조차 못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도 조심스럽게 가능성 있는 일이 돼가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블룸버그 통신은 남북 정상회담에 성공한 남북 지도자가 공동 수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일부 언론들은 앞으로 북한과 해결해야 할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앞두고 신중한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신뢰도에 의구심을 보이며 “남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종전선언에 합의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경제제재와 무력사용 등 압박 카드가 사라졌다”고 논평했다. WP 역시 “이제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어떻게 구체적 조치로 진전시키느냐에 달려있다”고 전했다. 

◆ 中, 북한과 관계 강화로 유리한 입지 선점 노려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그간 대화를 통한 핵 문제 해결을 요구해온 중국 언론은 우선 한목소리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CCTV 등 주요 관영 매체는 평화 정착의 문이 열렸다고 전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첫 회동이 새로운 평화의 출발점이자 한반도에 희망을 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29일에는 북한이 5월중 핵실험장을 공개 폐쇄할 것이고 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는 소식도 일제히 타진했다.

또 남북 관계 개선에 초조함을 드러내는 일본의 반응을 전하기도 했다. 28일 신화통신은 “남북과 북미의 정상회담 일정에서 일본이 외부인이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고노타로 외무 대신이 미국과 한국방문 의사를 밝힌 것도 이러한 조바심의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남북정상이 회담을 마치고 김정은 위원장을 북으로 송별하면서 여사들이 포옹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남북정상이 회담을 마치고 김정은 위원장을 북으로 송별하면서 여사들이 포옹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하지만 중국 역시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을 놓칠세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판문점 선언에 3자회담과 4자회담이 모두 포함된 사실에 주목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북한·미국 3자구도로 갈 경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축소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빠른 시일 내로 논평 등을 통해 중국 정부의 입장을 정리하는 한편 북한과의 관계를 한층 강화해 보다 유리한 입지를 점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 日, 납치문제 부각...재팬 패싱으로 좁아진 입지 우려   

이번 회담의 슬로건은 ‘평화, 새로운 시작’이다. 하지만 한반도의 해빙 분위기 속에 재팬 패싱을 우려하고 있는 일본 언론은 복잡한 속내를 내비치고 있다.

아사히 신문 등 일본 주요 언론은 29일 오전에 있었던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간의 전화통화를 일제히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들에게 문 대통령이 일본인 납치 문제와 북일 관계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북한 측에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들은 특히 완전한 비핵화와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부각시키고 있다. 요미우리 신문은 28일 ‘남북정상회담, 비핵화의 길은 보이지 않는다’는 논평을 통해 “북한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고조됐던 한반도의 긴장이 완화되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라면서도 “최대 쟁점인 북핵문제는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 목표 확인에 그쳤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이어 “핵무기 해체, 핵 물질 국외 반출, 국제 원자력기구(IAEA)에 의한 철저한 사찰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북에 어떠한 대가도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언급했다.

산케이 신문은 29일 “일본 정부는 직접 대화하지 않으면 납치 문제 해결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전하며 “다만 북한이 납치문제를 포함한 포괄적 해결에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지 신중하게 지켜본 뒤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에 대한 압박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보도했다.

사실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된 시각은 대체적으로 회의적이다. 하지만 재팬 패싱 우려 속에 입지가 한껏 좁아진 아베 총리가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는 일본 내 여론 회복이며, 따라서 자국 현안인 납치 문제 부각은 그의 유일한 선택지일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