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정권을 폄하하기 위해 영화의 침소봉대 중단해야

[사진제공=뉴시스]

최근 영화 <연평해전>이 파죽지세로 스크린을 장악하며 이미 관객 400만을 돌파하고 있는 가운데 영화의 인기에 편승해 일부 정치인과 언론이 영화의 몇몇 장면을 확대 해석하며 사실을 왜곡해 조직적으로 널리 퍼트리면서 국론분열 조심마저 보이고 있다.

연평해전은 김대중 정부시절 1999년과 2002년 두 번에 걸친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한국 영해를 침범한 북한 경비정을 한국 해군의 고속정이 선체를 충돌시키는 방법으로 밀어내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태였다. 영화 <연평해전>은 이 중 2차연평해전을 영화화한 것이다.

잘못된 교전수칙?

일부에서 교전수칙이 잘못돼 아군이 희생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말 잘못된 주장이다. 우리가 확실히 승리했다고 자부하는 1차연평해전 때와 2차연평해전 때의 우리군의 교전수칙은 똑같다. 본래 교전수칙은 UN사령부에서 만든 것으로 전시작적권이 없는 우리군은 이것을 따르게 되어 있다.

UN사의 교전수칙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비밀조항이지만 크게 확전방지와 자위권행사 두 가지로 나눈다는 게 정설이다. 우리 해군의 교전수칙은 이를 바탕으로 ▲경고신호 ▲시위기동 ▲배로 밀어붙이는 차단기동 ▲경고사격 ▲격파사격 순으로 되어있다.

2차연평해전은 NLL을 넘어 한국 영해를 침범한 북한 경비정을 밀어붙이는 차단기동 단계에 들어가려다 초전에 일격을 당한 것이다. 탈북자들의 증언에 여러차례 나와 있듯 1차연평해전 당시 그야말로 참패한 북한군이 벼르고 벼르다 저지른 행위라는 것이 중론이다.

2차연평해전은 비록 우리 측 아까운 젊은이들 6명의 희생자가 발생하는 비극적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 북한 함정 역시 대파되고 북한군은 19명이나 죽는 등 결과적으로 우리 해군이 승리한 전투였으며 또 그렇게 기록되어도 손색이 없는 전투였다.

당시 김대중 정부가 남북 해군 간 충돌 시 내린 지침은 크게 4가지로 북방한계선 고수, 선제사격 불가 교전수칙에 따라 격파, 마지막은 전쟁확대 금지 순으로 UN사 교전수칙을 충실하게 따른 것뿐이었다. 그래서 북측 경비함이 포격에 크게 파손되어 북으로 예인당하는 순간 사격을 중지시킨 것이지 항간의 소문처럼 교전 중에 사격을 중지시켰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일본에 가 월드컵 경기나 관람하고 영결식도 참석 안했다?

그리고 아군이 희생됐는데 일본에 가 월드컵 경기나 관람했다고 하는 비난도 이치에 맞지 않는 주장이다. 사건 후 까다로운 북한이 이례적으로 즉각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고 공식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으며 이미 월드컵 경기 관람 후 한일 정상회담이 예약돼 있었으므로 외교적 결례를 무릅쓸 만한 중대한 일은 아니라는 판단이었던 것이다.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도발 시 한일이 공동대처 할 것을 확답 받아오기도 하는 등 외교적 실익도 챙겼다.

또한 희생자 영결식 불참했다고 하는데 물론 대통령이 참석하면야 더 없이 좋은 일이지만 그 시절까지만 해도 교전 중 전사한 군인의 영결식 참석은 역대정권에서도 전례가 없던 일로 박정희, 김영삼 정부 때도 단 한 번도 없었으며 다만 훗날 천안함 침몰 당시 희생당한 군인들의 열결식에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 역시 연평도 피격 희생자 영결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특히 1967년 1월의 해군56함 피격침몰 사건(일명 당포함 침몰 사건)은 강원도거진 동쪽 해상에서 명태잡이 어선을 보호하던 대한민국해군 초계호위함PCE-56 당포함(650톤급)이 북한 해안포의 공격으로 침몰된 사건으로 승조원79명 중39명이 사망하기도 했지만 당시 박정희 대통령도 영결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위와 같이 연평해전을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되짚어 봤다. 역사적 사건을 보는 눈은 공평해야 한다. 자기 지지 측이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어서는 정의란 없다. 영화 <연평해전> 감독도 한 방송에 나와 영화가 잊혀져가는 희생자들의 아픔을 그린 것이지 정치적인 계산은 없었다며 영화를 팩트 여부가 아닌 그냥 영화로 봐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특정 정권을 폄하하기 위해 한 불행한 사건을 침소봉대하여 줄기차게 남북 간 화해와 협력의 시대로 가는 길을 막으려는 세력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엉터리 주장을 펴며 영화까지 민족의 비극인 남북분단고착에 악용하려는 행태는 옳지 않은 일이며 이제 그 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김상환(전 인천타임스 발행인)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