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해저터널 완공 후 내부 모습. /사진=현대건설
보령 해저터널 완공 후 내부 모습.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국내 최장 '보령 해저터널'을 개통한다고 30일 밝혔다.

보령 해저터널은 공사기간 4000여일, 연인원 약 80만명이 투입된 공사다. 공사비 4881억원 규모의 사업이었다. 총 길이 6927m로 국내 최장이며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터널이다. 태안(상행선)에서 보령방향(하행선)으로 해수면 기준 약 80m 하부를 터널로 관통한 2차선 도로다.

보령 해저터널 건설은 대천 해수욕장 인근에서 단절된 77번 국도를 안면도 영목항까지 연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0년 12월 착수됐다. 2019년 2월 상행선 관통 완료 후 하행선은 2019년 6월 정확히 중심선을 맞춰 관통되었다. 해저터널은 시점부와 종점부의 관통이 양쪽에서 동시에 이뤄지기 때문에 양측의 오차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보령해저터널의 개통으로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1시간 30분 소요되던 거리가 10분으로 단축됐다. 이에 물류처리가 원활해지고, 전기·통신·상수도 등의 충분한 공급이 가능해져 지역경제 및 인근 지역주민들의 생활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공사에서 현대건설은 굴착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컴퓨터로 위치 제어가 되는 첨단 로봇 드릴링 머신을 사용했다. 또 해저터널공사의 최대 리스크인 해수 유입을 막고자 해저구간 발파식 NATM 공법을 적용했다. NATM은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뚫고 화약을 폭발시켜 암반을 굴착하는 공법이다.

3차원 지질분석 결과 강도가 약한 함탄층과 습곡 등 위험구간이 많아 주의가 필요한 구간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동시에 유사시 근로자가 대피할 수 있는 벽두께 1m짜리 특수 방수문을 곳곳에 설치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공사로 인한 주변 시설물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IMG 공법을 적용했다. IMG 공법은 터널벽면 콘크리트 시공시 시멘트액의 최적 압력, 유량, 시간 등을 정밀제어해 터널내 해수유입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 터널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벽두께를 30㎝에서 40㎝로, 콘크리트 강도를 일반(24㎫)에서 고강도(40㎫)로 강화했다. 연결구간에는 부식방지용 록볼트를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해저터널 공사는 24시간, 365일이 바닷물과의 싸움이다. 현대건설이 전 세계에서 완수한 토목공사의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되지 않았다면 해수유입이라는 난제를 극복하지 못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서해안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국내 최장 보령 해저터널을 최고의 품질로 완성한 것처럼 향후 발주되는 공사에도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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