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보건당국이 남아공에서 보고된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방역을 위한 빗장을 채우고 있는 28일 오후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오미크론 관련 TV 뉴스가 나오는 화면 앞을 인천공항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정부는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이날 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불허한다. 내국인 입국자는 백신 접종과 상관없이 10일간 시설에 격리해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연합뉴스
전 세계 보건당국이 남아공에서 보고된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방역을 위한 빗장을 채우고 있는 28일 오후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오미크론 관련 TV 뉴스가 나오는 화면 앞을 인천공항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럽에서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감염 사례가 잇따라 확인되면서 각국이 방역 강화와 함께 입국 규제 조치 등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는 등 비상이 걸렸다.

기존 델타 변이보다 전염력이 더 강력한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은 아프리카 국가 보츠와나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확산 중이다. 홍콩, 이스라엘에서 등에서도 감염자가 확인됐다.

지금까지 오미크론 확진이 확인된 국가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영국, 독일, 이탈리아, 체코, 오스트리아, 벨기에, 호주, 이스라엘, 홍콩, 네덜란드 등 12개국이다. 덴마크 등에서는 오미크론 변이 의심 사례들이 나와 분석이 진행되고 있다.

의심 사례가 나왔던 네덜란드에서 오미크론 감염이 확인됐다. 네덜란드 보건당국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입국한 뒤 확진 판정을 받은 승객 61명 중 적어도 13명이 오미크론 감염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인터넷 언론 'BNO뉴스'는 각국 공식 발표 등을 집계한 결과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확인된 오미크론 확진자 수는 115명, 의심 사례는 100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집계에 따르면 오미크론 감염 사례는 남아공 99건, 보츠와나 6건, 영국·홍콩·호주 2건, 이탈리아·이스라엘·벨기에·체코가 각 1건씩이다. 의심 사례는 남아공 990건, 보츠와나 9건, 이스라엘 7건, 네덜란드 61건, 덴마크 2건 등이다.

다만 이 매체는 이미 오미크론 감염이 확인된 독일(2건), 오스트리아(1건) 사례에 최신 정보를 반영하지 않아 이들을 여전히 '의심 사례'로 분류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다녀온 2명이 오미크론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다. 이들은 자가 격리중이며, 당국은 이들의 동선을 추적하고 있다. 이탈리아에선 사업차 모잠비크를 다녀온 사람에게서 첫 감염 사례가, 오스트리아에서는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도 오미크론에 감염된 사례가 나왔다.

독일에서도 남부 바이에른주에서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가 2건 확인됐고, 체코에서는 나미비아 여행을 마치고 남아공·두바이를 거쳐 귀국한 여성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벨기에 당국도 터키를 경유해 이집트를 여행하고 지난 11일 돌아온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호주도 남아공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 2명이 오미크론 감염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홍콩의 확진자 2명 사이에도 2차 감염 가능성이 제기된다. 처음 확인된 오미크론 감염자가 남아공에서 온 여행객인데 캐나다에서 입국한 사람도 같은 호텔 맞은편 객실에서 격리하다가 얼마 후 감염되면서 2차 감염 가능성이 제기됐다. 남아공 여행객은 필터가 없고 밸브가 달린 마스크를 사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네덜란드도 전날 암스테르담 공항에 도착한 남아공발 여객기 두 대에서 61명의 승객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이 가운데 최소 13명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오미크론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되는 남아공에서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남아공 국립전염병연구소(NICD)에 따르면 27일 신규 확진자 수는 3220명으로 9월 18일 이후 두 달여 만에 최고 수준이다. 신규 확진자 대부분은 수도권 하우텡(81.99%)에서 나왔다.

최근 신규 확진자 수를 보면 23일 312명, 24일 868명, 25일 2456명, 26일 2828명, 27일 3220명으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27일 신규 확진자 수는 일주일 전과 비교하면 3.63배로 늘어났다.

사 건수 대비 확진 비율(양성률)도 급증하고 있다. 27일의 경우 검사자 3만4880명 가운데 3220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양성률이 9.23%였다. 전날(9.15%)보다 더 높아졌다. 이틀째 거의 수검자 10명에 한 명꼴로 확진 판정을 받는 셈이다. 지난 25일 이 비율은 6.47%, 24일에는 3.60%에 그쳤었다. 앞서 19∼22일에는 2∼3% 수준이었다.

NICD는 지난 22일 오미크론을 처음 검출했다면서 하우텡에서 발생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밝혔지만 신규 확진자 중 오미크론 확진자 수는 불확실하다.

남아공 과학자들 사이에선 신규 확진의 최대 90% 정도가 오미크론에 의한 것이라는 추정도 나온다.

오미크론이 젊은이 가운데 빠르게 퍼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새 변이에 대해 처음으로 보건당국에 알린 남아공 안젤리크 쿠체 박사는 오미크론의 증상이 "특이하긴 하지만 가볍다(mild)"고 27일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와 인터뷰에서 밝혔다. 인구가 6035만명인 남아공에서 완전 접종을 한 성인은 35%, 1차 이상 접종자는 41% 수준이었다.

남아공과 가까운 보츠와나의 코로나19 방역 대응팀 카렝 마수푸 조정관은 26일 기준으로 자국에서 오미크론 확진 사례 4건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11건은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 밖에 나미비아, 짐바브웨, 레소토, 모잠비크, 에스와티니 등 유럽 각국이 남아공과 보츠와나와 더불어 입국 제한을 한 남아프리카 국가 역시 백신 접종 완료율이 전체 인구 기준으로 10%대에 머물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오미크론 감염자의 입국을 차단하기 위해 29일(현지시간)부터 아프리카 6개국 항공편을 금지했다.
브라질 정부는 오미크론 감염자의 입국을 차단하기 위해 29일(현지시간)부터 아프리카 6개국 항공편을 금지했다.

이런 가운데 전세계는 방역 강화와 입국 규제 조치 등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14일 동안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하고, 대테러 전화 추적 기술을 재도입하기로 했다. 오미크론 변이 발견 이후 외국인 입국 전면 금지령을 내린 나라는 이스라엘이 처음이다.

영국은 입국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틀 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고 음성이 나올 때까지 자가 격리하기로 했다. 오미크론 감염 의심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10일간 자가격리 하고, 대중교통과 상점 등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남아공과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8개국의 여행경보를 가장 높은 '4단계 매우 높음'으로 올렸으며, 미국 국무부도 29일부터 이들 8개국에 대한 여행을 제한하기로 했다.

아시아 국가들도 오미크론 등장에 맞춰 남아공 등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입국을 차단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긴급 긴급해외유입상황평가 회의를 열어 28일 0시부터 오미크론 발생국 및 인접국인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아프리카 8개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불허한다. 내국인 입국자는 백신 접종과 상관없이 10일간 시설에 격리해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일본은 지난 27일부터 남아공과 보츠와나, 에스와티니,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에서 오는 입국자는 10일간 국가 지정 시설에서 격리하도록 했으며 이날부터는 모잠비크와 말라위, 잠비아발 입국자에게도 같은 규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싱가포르, 인도, 홍콩,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스리랑카, 오만, 아랍에미리트(UAE),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요르단, 모로코 등 다른 아시아·중동 국가들도 남아공과 인근 국가에서 출발하는 사람들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통제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