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 WM마스터즈 신환종 수석 전문위원...국내외 채권시장 분석

선제적인 금리인상 단행 신흥국 및 한국 채권 투자 유망

농협금융, NH WM마스터즈 신환종 수석 전문위원(제공=NH)
농협금융, NH WM마스터즈 신환종 수석 전문위원(제공=NH)

금리 인상 본격화를 앞두고 미국채 10년물 금리 전망과 추가 금리 상승시 채권 투자 전략에 대한 분석이 나왔다.

농협금융지주는 각 계열사 자산관리 최정예 전문가집단인 NH WM마스터즈 소속 수석 전문위원인 신환종 NH투자증권 FICC 리서치센터장이 분석한 2022년 국내외 채권시장 화두와 투자전략을 21일 제시했다.

신 센터장에 따르면 2022년은 계속되는 인플레이션 부담 속에 스태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논쟁이 핵심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여기에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에 따른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가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채권시장은 '위드 코로나' 국면에서 서비스 소비가 빠르게 회복되며 성장이 더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했다. 이 과정에서 물가 상승률도 높은 수준이 유지되면서 금리 인상을 둘러싼 논란으로 실제 시장 금리가 상반기 빠르게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농협금융은 내년 상반기 미국채 10년 금리가 잠재 성장률 수준인 2%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하반기에는 경기 둔화우려가 재부각될 것이란 전망이다. 2021년 7월 이후 미국 경기 선행지수가 하락하기 시작한 가운데 실질 가처분 소득인 추세를 밑돌고 있다. 결국 원자재 가격 안정화와 유효 수요 둔화가 부각되면서 2022년 하반기 금리 인상을 기대 했던 시장 전망이 약해지고 금리는 횡보하거나 소폭 하락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농협금융은 상반기 미국채 금리가 상승할 때를 이용하여 약 3~5% 수준의 미국과 신흥국 달러 회사채를 매수할 만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주요 신흥국들은 경제 정상화 노력에도 경제성장률이 2000년대 평균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에 선진국 통화정책의 점진적인 정상화로 신흥국 대외자금조달환경이 악화될 거라는 분석이다.

신흥국도 통화량 증가, 경제활동 재개로 인한 수요 확대, 공급망 차질로 인한 공급 요인 가격 상승 영향 등으로 인플레이션 부담이 높다.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등 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인플레이션 부담이 큰 일부 신흥국에서는 2021년 초반부터 빠르게 금리 인상 기조로 전환했고 큰 폭의 기준 금리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반면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 신흥국들은 낮은 백신 접종률로 인한 미진한 경기 회복세가 이어져 금리를 동결시켜왔고, 2022년에야 첫 금리 인상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봤다.

신 센터장은  2022년 코로나19 종식 속에 미중 갈등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에 대한 압박이 바이든 정부의 시대적 과제인데다 시진핑 3연임, 미국 중간선거 등 양국의 내부 정치일정이 이를 더욱 가속화할 거라는 분석이다.

무역적자 확대와 지적 재산권 등 기존 이슈에 남중국해 문제, 홍콩 인권문제, 중국 책임론, 중국을 배제한 무역질서 등 패권의 상실을 두려워하는 미국의 중국에 대한 견제가 본격화되는 해가 될 가능성을 점쳤다. 특히 중국에 대한 비우호적인 국민 정서가 바이든 정부 뿐 아니라 의회의 대중국 강경 조치를 부추길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양국 간 갈등은 심화될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변화하는 유럽의 입장이 중국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유럽은 미중 관계악화에도 경제적인 이익을 중심으로 중국에 대해 실리적으로 접근해 왔으나, 바이든 정부가 서구문화와 민주주의 보편적 인권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유럽과의 관계를 강화하면서 유럽도 대중국 압박의 수위가 높아질 거라는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선진국은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를 추구하면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가급적 자국내 혹은 인접 국가, 또는 우호적인 국가로 공급망 재구축을 모색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중 갈등은 각 국가들의 미국과 중국에 대한 정치경제 의존도에 따라 국내 정치경제적 갈등과 연결해 주요 이슈로 부각될 것이고, 선진국 민주주의 동맹의 대중국 압박 전개에 따라 신흥국이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며, 멕시코,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의 지정학적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는 설며이다. 

농협금융은 이에따라 2022년 신흥국 채권시장은 상반기 약세, 하반기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 전략으로 신흥국 중 선제적인 금리 인상이 진행된 국가들의 채권에 주목할 것을 권했다. 국내 채권도 2021년 4분기 장기금리는 이미 고점을 형성하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2022년에는 3~4%대 국내 회사채 투자를 추천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